뉴스
2015년 08월 05일 13시 36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8월 05일 17시 23분 KST

여성 엔지니어들은 이런 모습이다(사진)

미국 등 전세계 IT업계에서 일하는 여성 엔지니어들이 성 편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그 계기는 샌프란시스코의 한 여성 엔지니어가 등장한 한 스타트업의 리크루팅 광고다.

지난 7월, 스타트업 OneLogin에서 풀스택 엔지니어로 일하는 아이시스 웽거는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리크루팅 광고에 모델로 등장했다.



광고가 나간 얼마 후, 웽거는 페이스북에서 이런 반응을 발견한다.

"이상한 마구잡이식 브랜딩이다. 여성들에게 어필하고 싶었던 것 같지만 아마 남자들에게만 어필할 것 같다. 어쩌면 처음부터 남자들에게 어필하려고 한 건지도 모른다. 뇌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 포스터 속 문구(우리 팀은 멋집니다. 모두가 똑똑하고, 창조적이고, 재밌습니다.)가 어느 정도 설득력 있다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또 여성들이 이런 이미지가 여성 엔지니어의 모습일 거라고 믿을 리도 없다. 잘 모르겠다. 이상하다." (원본 스크린샷 보기 링크)

이 반응에는 "여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어떻게 생겼나요?", "여성 엔지니어는 이런 모습이에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여성을 타겟으로 했다면 섹시하게 씩 웃는 컨셉보다는 따뜻한 미소가 낫다"는 반응도 등장했다.

이 광고의 타겟이 여성이든 남성이든 둘 다이든, 또 이 광고가 잘 만든 것이든 아닌 것이든 퀄리티의 좋고나쁨을 떠나 이 코멘트는 웽거로 하여금 이런 캠페인을 시작하게 했다. 바로 해시태그 #iLookLikeAnEngineer다. 웽거는 지금까지 겪은 일의 경과와 자기 생각을 정리해 블로그에 올렸다. 그리고 아래의 문구를 통해 동료 엔지니어들에게 캠페인을 제안했다.


"이게 엔지니어의 모습입니다."

"테크계의 성적 다양성을 알리는 일에 적극 동참하고 싶으신가요?"

"사람들이 생각하는 '엔지니어의 외모'에 본인이 들어맞지 않나요?"

"위 질문들에 yes라고 답했다면 '엔지니어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리는 이 일에 동참해주세요."

medium

나는 기업 소프트웨어 만드는 일을 한다

#iLookLikeAnEnginner


이후, 샌프란시스코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는 여성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소개와 사진을 올리며 이 해시태그에 참여했다.


94년부터 코딩 중, 일리노이대 컴퓨터공학 로보틱스 전공, 링크드인 관련 업무

iOS 개발 독학, WWDC 등에서 연설, @tutulab 공동창업자

인텔, 트위터에서 엔지니어로 일했고 지금은 MS윈도우에서 일하고 있다

매스모델링 박사, FG공동창업자.

임신했고, 분홍색 옷을 입은, 여자. 풀스택 엔지니어.

잠이 부족한 엔지니어. 따로 증거는 대지 않겠다, 당신의 확인 없이도 난 엔지니어니까!

우리는 윈도우즈, 빙, 오피스, 마이크로소프트 등등에서 인턴십을 했다

40살 파트타임 엔지니어, 트랜스젠더

세네갈 출신, 워싱턴 거주. 짧은 머리에 잦은 미소.

핀터레스트 초기 엔지니어

컴퓨터공학과 학생일 때와 지금

안드로이드 메타데이터를 관리하는 앱 개발

@WeReadTooApp을 만든 iOS 엔지니어

38살에 엔지니어 경력을 시작, 16년 후인 지금은 SalesforceUX Design Systems의 최고 UI개발자

무슬림, 중국계 말레이시아인, 화학엔지니어링 전공

20년 넘는 경력의 풀스택 엔지니어, IBM에서 경력 시작

자랑스러운 라틴계, 모바일 개발자. 힙합 음악과 강아지 동영상을 좋아함.

독일 함부르크, 핸드백처럼 생기지 않은 핸드백을 좋아함.

종종 마케터, 디자이너, 인사담당자, 혹은 여자친구로 오해받는 엔지니어


그리고 본인이 여성 엔지니어가 아닌, 아마존의 CTO인 베르너 보겔스는 이런 트윗을 올렸다.

그레이스 호퍼 제독은 우리 엔지니어들 모두에게 영원한 코딩 수퍼스타일 겁니다.

*그레이스 호퍼(1906-1992): 해군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워 엔지니어로 일했으며 컴파일러 A-0을 개발했다. 최초로 '버그'의 개념을 만들었다.


h/t mash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