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8월 05일 11시 22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8월 06일 02시 33분 KST

언니가 여동생의 '인생 행운'인 20가지 이유(특히 젊은 여성에게)

가끔 자매들은 서로를 미치게 하지만 난 그래도 언니가 있는 편은 꽤 운이 좋은 거라고 믿는 편이다.

지난 몇 년 동안 몇몇 매체의 기사가 나의 이런 이론을 증명하는 자료를 꽤 많이 내놨다. 2009년 제저벨에선 "자매가 있어야 좀 더 행복하고 균형있는 삶을 산다"는 기사를 내왔다. 여자 형제가 있으면 당신의 행복, 균형, 가족애에 이바지를 한다는 것이다. 2010년 뉴욕 타임스에서는 "여자 형제끼리의 수다는 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라는 기사를 내놨고 BBC 뉴스는 "여자 형제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비슷한 기사를 발행했다. 두 기사 모두 여자 형제가 있는 사람들의 행복감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솔직히, 언니가 내 최고의 친구인 나로서는 이런 기사가 그리 놀랍지 않았다. 물론 모든 이에게 그렇다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언니가 있어서 좋은 이유는 수십 가지가 된다. 특히 사회 초년기에는 말이다.

언니가 정말 죽이는 몇 가지 이유를 적어봤다.

1. 태어난 첫날부터 (옷을 빌릴 수 있는) 가치를 측정할 수도 없는 가장 좋은 친구를 얻게 된다.

p.s. 가장 솔직한 이유 역시 적어야겠다. 언니가 가식적인 이유를 첫 번째로 드는 걸 못마땅해 할 것이기 때문이다. 옷을 빌릴 수 있는 친구가 가장 좋은 친구인 건 사실이니까.

2. "엄마 아빠는 정말 날 미치게 한다니까"라는 유대감을 나눌 수 있다.

3. 언니가 먼저 수강했던 수업의 노트를 볼 수 있고 언니의 이력서를 보고 쓸 수 있고 인터뷰 기술 등등을 배울 수 있다.

4. 영화, 책, 음악에 대한 최고의 조언자다.

5. 그녀와 말할 때면 공적인 대화에서 사적인 대화로 자연스레 주제를 바꿀 수 있다. 개발도상국에 대해 토론하다가 네일 폴리시로 갑작스레 주제를 옮겨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6. 같이 잼을 할 수도 있고 좋아하는 노래를 큰 소리로 부르며 춤을 춰도 평가받을 필요가 없다.

7. 언니가 있으면 자연스레 그녀가 이룩한 일을 기준으로 삶게 되기 때문에 높은 성취 기준을 유지할 수 있다.

8. 누군가 당신을 부당하게 취급한다면 그녀는 원한을 품을 것이다. 언니는 그만큼 당신에게 충직하다.

9. 선물할 때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냥 본인이 가장 갖고 싶은 걸 사주면 된다. (그리고 만약 그녀가 원치 않던 것이었다면 더 좋다. 이제 그건 당신 거다. 와우~!)

10. 서로의 성공에 대해 어마어마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11. 사실 : 언니가 있으면 참을성이 늘어난다. 아니다. 그래 이건 사실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나는 사실이라고 믿는다. 언니가 어린이 축구 게임을 하는 동안 옆줄 옆에서 또는 어디 가기 전에 차에서 언니가 준비하는 동안 기다린 시간은 셀 수도 없다. 그동안 나의 참을성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12. 명절이나 가족 여행은 홀로 외로이 견딜 필요가 없다.

13.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에 대해서 걱정이 된다면 언니는 그때 어땠는지를 사진을 찾아보라. 그녀도 당시에 꽤 어색했다는 것을 보면서 안도감을 느끼거나 쿨하고 세련되어 보이려는 그녀의 조금 과감한 시도에서 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4. 언젠가는 언니와 당신을 헷갈리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날리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기엔 그렇게까지 닮지 않았더라도 말이다)

15. 어떤 선을 넘었다고 생각될 때면 언니가 항상 불러내서 잔소리할 것이다. 그리고 보통 그녀가 옳다. (당신이 인정하기 싫어하는 그만큼 말이다)

16. 언니가 우리보다 먼저 부모님을 길들여놨기 때문에 성년으로 들어설 때 부모님이 깜짝 놀라는 일이 별로 없다. 직장을 찾기 위해 방황하거나 아파트를 구할 때 또는 그에 따르는 모든 상황을 언니보다 비교적 순탄하게 풀어갈 수 있다.

17. 둘이 아무리 심하게 싸워도 관계가 깨질 수 없다는 점에서 안심해도 좋다. 어떤 면에서 다른 모든 관계와 비교할 구 없는 점이다.

18. 그녀에게는 멋지고 트렌디한 친구가 있고 그 사람들과 놀러 다니면 우리도 어쩐지 엄청나게 멋져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덧: 가끔은 언니의 친구들이 언니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언니의 역할을 대신해 주기까지 한다)

19. 언니는 항상 뭔가를 가르쳐준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평생 쓸데도 없고 원하지도 않은 것들이지만 그 나머지는 정말이지 중요한 것들이다.

20. 무엇보다 :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무엇과 싸우고 있든지 우린 외롭지 않다. 왜냐고? 언니도 이미 똑같은 상황을 헤쳐나갔기 때문이다.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20 Reasons You're So Lucky To Have A Big Sister (Especially As A Young Woman!)'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