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7월 15일 11시 23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7월 15일 11시 41분 KST

이스라엘·사우디는 이란 핵협상 타결이 반갑지 않다

13년 만에 이란 핵협상이 타결되자 당사국인 이란과 국제사회 대부분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이란과 적대관계인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에 강력히 반발하거나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이란 핵협상 자체를 반대해 온 이스라엘과 사우디로서는 이번 타결에 따른 이란의 영향력 증대로 정치적 타격까지 입게 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두 국가는 이번 협상 타결로 중동의 역학 구도에 큰 변화가 일어 이 지역 내 긴장감이 더 높아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 이스라엘, 중동 내 핵 균형 무너질까 우려

이스라엘이 핵협상 타결에 긴장하는 주된 이유는 중동 내 핵 불균형이다. 이 균형이 무너지면 자국의 안보가 크게 위협받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스스로 핵무기 보유국임을 선언한 적은 없지만, 1960년대 후반부터 중동 지역에서 유일하게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정으로 이스라엘은 지금껏 핵개발을 억제하기 위해 이란 제재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해 왔다. 이스라엘 강경파 일각에서는 이란 핵시설 선제 공습론을 꺼내기도 했다.

이스라엘이 그동안 이란의 핵협상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국제사회가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인정할 경우 이를 직접 저지할 마땅한 방법이 없다.

이스라엘은 국제사회와 이란의 핵협상이 타결된 상황에서 만약 이란 핵시설을 먼저 공격하면 거센 역공에 직면할 수 있다. 중동 일대의 대혼란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어 이스라엘이 실제 행동으로 옮기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스라엘은 1981년 6월 이라크의 오시라크 원전을 폭파한 데 이어 2007년 9월에는 시리아의 동북부 사막에 있는, 핵시설로 의심되는 건물을 기습 공격한 적이 있다.

이스라엘은 이란의 핵 프로그램이 국경을 접한 적대국가들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란은 레바논의 무장 정파인 헤즈볼라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이슬람 무장단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해 왔다. 헤즈볼라와 가자의 무장단체는 이스라엘에 대한 무장 투쟁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이란 핵' 엄살

◇ 사우디는 경제력·핵무기 개발에 따른 이란의 영향력 강화 우려

사우디는 이란 핵협상 타결이 중동의 역학 관계를 뒤집는 위협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내심 우려해 왔다.

중동 내 힘의 균형이 사우디 중심의 수니파에서 시아파 정부가 이끄는 이란과 이란 지지 세력 쪽으로 옮겨갈 수 있다는 것이다.

중동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우디가 이번 핵협상 타결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이란이 국제사회의 경제, 금융 제재 해제로 경제력을 급속히 키워나갈 수 있는 점이고 둘째는 이란이 핵무기 개발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두 가지 모두 이란의 중동 내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요소들이다.

이러한 분석은 시리아와 이라크 내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부흥, 예멘 사태, 레바논과 바레인의 종파 갈등 등 중동의 주요 현안에서 이란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일단 IS 사태는 이란이 적극 개입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지금도 군사고문단 형태로 이라크의 시아파 민병대를 사실상 지휘하고 있고 이라크군 훈련을 돕고 있지만, 의혹으로만 돌던 공군과 지상군 투입이 개시될 수도 있다.

이란은 또 내전이 진행 중인 예멘의 시아파 후티 반군을 지원하는데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사우디는 보고 있다. 사우디는 예멘의 수니파 정부를 지지해 왔다.

이렇게 되면 사우디는 이란과 패권 경쟁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수밖에 없다.

핵협상 타결 이후 이란과 미국의 관계 증진도 사우디로서는 달갑지 않다.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는 지난 4월14일 "미국의 영향력이 줄어들면 사우디는 새로운 동맹을 찾을 수 있는 강력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는 분석을 소개했다.

Photo gallery 이란 핵협상 타결 See Gallery

Iran nuclear deal - Iranian internet lit up with euphoria - BBC Trending

Israel, Saudi Arabia Condemn Iran Nuclear Deal - msnbc

[광고]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