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7월 02일 10시 07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7월 02일 19시 59분 KST

'데이트 폭력' 대응 방법 4가지

Getty Images/Flickr RF

1. 단호해야 한다

: 상대가 용서와 화해를 구하고, 눈물을 보이며 설득하려 해도 흔들리지 말 것. 폭력은 어떤 이유로도 용서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2. 주변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 가족, 동료, 친구, 선생님 등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해야 한다. 특히 성폭력상담소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기관에 상담을 받자. 문제를 해결하고 치유하는 데, 큰 버팀목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주변 사람은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탓하면 안 된다. 피해자를 믿고, 지지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돕는 게 필요하다. 사건 해결의 중심이 '피해자'임을 잊으면 안 된다.

3. 폭력의 흔적을 남겨야 한다★★★

: 상대방이 언어적, 정서적, 경제적, 성적, 신체적 폭력을 행사한 날짜와 시간을 자세히 기록해 두자. 그리고 문자 메시지, 대화 녹음 등의 증거물도 남겨두자.

신체적, 성적인 폭력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112에 신고하고, 신고하지 못한 경우에도 몸의 상처나 폭력의 흔적을 사진으로 찍어두고 병원에 다녀오자.(되도록 병원에는 피해사실을 알리고 진단서를 끊자.)

주의사항>

☞ 분실의 위험에 대비해, 증거물을 안전한 곳(속옷 등의 증거물은 코팅되지 않은 종이 봉투)에 별도 보관하는 게 좋다.

☞ 의학적인 증거는 48시간 안에 수집이 가능하므로, 몸을 씻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 성병 등의 감염이나 임신을 피하기 위한 조치(응급피임약 72시간 이내 복용)는 반드시 필요하다.

☞ 현재 법적 대응을 고려하지 않고 있더라도, 지금이 아니면 확보하기 어려운 증거가 있다. 증거 자체가 폭력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이 됨을 잊지 말자.

4. 단둘이 만나면 안 된다

: 꼭 만나야 한다면 안전하고 편안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고, 믿을 만한 사람과 함께 가자.

출처: 한국 여성의 전화 책자 '사랑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 데이트 폭력으로 상담을 받고 싶다면?

02-2263-6465(한국 성폭력/데이트폭력 상담소)로 전화하자. △전화 상담, △면접 상담, △법률 상담 등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성폭력 상담소로 걸려오는 전화의 약 30%가 '데이트 폭력'과 관련한 것일 정도로 '데이트 폭력' 상담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상담 전화 운영 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점심시간: 오후 1~2시)

관련 기사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여성 9명의 이야기(제보 모음)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이 SNS에 폭로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데이트 폭력'의 위험 신호 1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