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7월 01일 07시 17분 KST

잘 생긴 사람들은 무슨 짓을 해도 괜찮다는 증거가 여기에 있다

Matt Sayles/Invision/AP
Angelina Jolie and Brad Pitt arrive at the world premiere of

잘 생기고 예쁜 사람들은 참 운도 좋다.

상당 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육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에게 집착하고 선호하는 ‘미인 편향(beauty bias)’ 현상 때문에, 더 매력적인 사람들은 지성이나 친절함 같은 긍정적인 성격을 가진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을 뿐더러, 직장과 법정에서도 불공평한 특혜를 받는 성향이 있다.

새로운 연구에 의하면 아름다운 여성은 금전적으로 남성들을 이용하기가 더 쉽다고 한다.

중국 심리학자들이 최근 신경과학의 프론티어(Frontiers in Neuroscience)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서 남성들은 아름다운 여성이 제안할 경우 불공평한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왜일까? 여성의 아름다움이 공평함과 불공평함에 대한 뇌의 반응을 약화시키고, 그에 따라 남성의 판단이 흐려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 영역의 예전 연구 결과들과 일치한다. 사람들은 매력적인 사람들에게는 친절하게 행동한다.” 이번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시지각과 매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적이 있는 스털링 대학의 심리학자 앤서니 리틀이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이 연구는 사람들은 게임에서 ‘불공평하게’ 행동했을 경우 매력적인 사람은 더 잘 용서해준다는 것도 밝혔는데, 이 말은 즉 아름다움 때문에 사람들이 용서해주므로 매력적인 사람은 살면서 더 못 되게 굴어도 별 탈이 없다는 의미다.”

이번 연구에서는 중국 남성 대학생 21명에게 중국 여성 300명의 얼굴 사진을 보여주었다. 다른 남성 집단이 보고 매력적이라고 평가한 여성이 150명, 매력적이지 않다고 평가한 여성이 150명이었다. 그리고 남성들은 방금 보았던 여성들 중 일부와 팀을 이루고 컴퓨터 게임을 했다. 게임에서 그들은 여성의 얼굴을 보고 소량의 현금을 나누자는 제안을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했다. 연구자들은 그들의 뇌파와 반응 시간을 측정했다.

그들이 발견한 사실은? 가설대로, 남성들은 여성이 매력적일 경우 불공평한 제안을 받아들이는 확률이 더 높았다. 매력적인 여성이 제안할 때면 남성들은 공평한 제안에 더 빨리 반응했고 불공평한 제안에 더 늦게 반응했다.

남성 피실험자들의 뇌 스캔 결과, 매력적인 여성이 제안을 했을 때는 더 큰 보상 활성화가 일어난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매력적이지 않은 여성이 불공평한 제안을 했을 때는 민감함과 불만족이 더 높아졌다.

하지만 리틀에 의하면 우리가 왜 매력적인 사람에게는 다르게 행동하는지 전적으로 명확하지는 않다고 한다.

“사람들이 매력적인 사람을 용서하거나 매력적인 사람들에게 돈을 더 제시하는 이런 경제학 게임 연구들 중,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만나지 않는다. 그러니 우리는 데이트의 가능성이 증가한다든가 하는 우리 자신에게 돌아오는 보상이 없을 때에도 매력적인 사람에게 잘해주는 편향을 가진 것 같다. 이것은 매력적인 사람들에게 잘해주려는 동기가 우리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의식적인 결정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암시한다.”

요점은? 남성들이여, 섹시한 여성에게 바가지 쓰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허핑턴포스트US의 Here's More Evidence That Good-Looking People Can Get Away With Anything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