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6월 01일 08시 09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6월 01일 16시 23분 KST

우리가 알지 못한 론 알프스의 매력|1. 여름 축제가 열리는 프랑스의 작은 베니스, 안시

론 알프스 Rhone-Alpes

프랑스 알프스와 론 계곡으로 이뤄진 론 알프스. 프랑스 중심부인 파리와 꼬뜨 다쥐르, 니스 사이에 있으며 스위스와 이탈리아 국경에 접한 남북부 유럽의 교차로에 있어 완벽한 입지 조건을 갖췄다. 산악 관광, 골프, 카지노, 하이킹, 트레킹, 스키, 산악자전거, 래프팅, 카누, 세일링 등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만 해도 손에 꼽기 벅찰 정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지방 특산 요리, 포도원, 스키 리조트, 넓은 호수가 있는 수도 리용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다. 리용을 지나는 길은 라벤더밭이 아름다운 드롬, 지중해 향기 가득한 아르데슈와 각양각색의 개성이 있는 예술 도시들로 향한다. 허핑턴포스트코리아와 프랑스 관광청이 론 알프스 지역의 이곳저곳을 소개한다.

1. 여름 축제의 도시, 안시 Annecy

프랑스를 거쳐 이탈리아, 혹은 스위스로 가는 길에는 100년 이상 그 눈부신 아름다움으로 지나는 이들을 유혹해 온 안시 호수(Lac d’Annecy)가 있다. 안시의 산과 호수 사이에는 많은 운하가 건설돼 있다. '알프스의 베니스'라 불리는 안시는 예술과 역사의 도시이기도 하다. 구시가지는 옛 모습을 간직한 12세기 건물들로 가득하다.

에메랄드빛 호수 위로 페달을 밟는다. 알프스 산맥에 둘러싸인 평온한 이 호수는 유람선이 모습을 드러내면 그제야 조금씩 물결을 일렁인다. 유유히 떠다니는 백조들과 호숫가를 여유롭게 거니는 주민들. 호수 주변에 깔린 푸른 잔디 위에는 삼삼오오 모여 피크닉을 즐기고 있다. 프랑스에서 가장 맑은 수질을 자랑하는 호수, 안시 호수의 풍경이다.

이 호수는 1만 8천 년 전 알프스 빙하기 때 형성된 빙하호수로 전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호수 중 하나로 불리고 있다.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수많은 새와 물고기들의 사랑을 받는 청정 서식지일 수 있는 것은 그만큼 뛰어난 수질관리가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시가지(Viellie ville)

호수에서 길을 건너 조금만 걷다 보면 안시의 구시가지가 모습을 드러낸다. 온통 파스텔톤으로 물든 12세기 건물들이 줄지어 선 이곳을 거닐면 옛 모습 그대로 멈춰버린 듯,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하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구석구석 아기자기한 부티끄를 둘러보고, 카페 테라스에 앉아 갓 만든 크레페(Crepe)와 커피 한잔을 즐겨보자. 어느새 밤이 내리고 구시가지에 밝혀지는 은은한 조명을 바라보면 차분해진 마음으로 하루를 정리할 수 있다.

안시의 또 다른 매력은 겨울에 진가를 드러낸다. 안시는 2018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두고 우리나라 평창과 겨룬 겨울 스포츠의 도시이다. 스키 시즌이 되면 전국 각지에서 온 프랑스인들이 세계 각국에서 온 외국인들이 스키 장비를 짊어지고 안시 기차역을 나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눈부시게 빛나는 알프스 풍경을 바라보며 청정 자연의 부드러운 알프스 눈 위를 미끄러지는 기분은 전 세계 스키어들을 이곳으로 불러들이기에 충분하다.

*****

▶ 축제의 계절, 여름

안시에서 가장 큰 축제 두 개가 모두 여름에 열린다. 바로 2주 후인 6월 15일 개막하는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과 8월마다 열리는 유럽에서 가장 큰 불꽃축제, 안시 호수 불꽃 축제다.

-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Festival International du Film d'Animation d'Annecy

2015년 메인 포스터

매년 6월 안시에서 개최되는 유서 깊은 애니메이션 축제로, 그 첫 역사가 무려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5년에 시작된 안시의 필름 마켓은 서른 해를 맞은 지금 업계에서 세계 최대의 애니메이션 필름 마켓이 됐다. 지난해인 2014년에는 6일 동안 일반 관객이 무려 15만 명, 업계 종사자는 7천 명, 취재진은 3백여 명이 다녀갔을 정도다. 올해의 주요 주제 중 하나는 '여성을 기리다'이다. 여성 창작자들의 작품이나 여성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따로 모아 상영, 전시한다. 낱장 티켓은 현장에서 상영 30분 전까지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안시 네트워크 등 기존 회원이 아닌 경우 예약은 할 수 없다. 가격은 경우에 따라 3.5~7유로 선이다.

2015년 홍보 영상

- 호수 불꽃 축제 Fete du lac d'Annecy

8월 첫째 주 토요일(올해는 1일)은 안시의 하늘과 호수가 형형색색의 빛으로 물든다. 1968년 시작된 이 축제에서 불꽃이 공연되는 시간은 무려 1시간가량이나 되며, 공연 내내 웅장한 음악이 동반된다. 안시에서 연중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기간으로, 매해 15만 명 이상이 이 축제를 보기 위해 안시를 찾는다.

2014년 현장 영상

▶ 음식과 숙소

관광도시인 만큼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레스토랑부터 지역 특산 요리 전문 레스토랑, 채식 위주의 바이오 레스토랑, 일식 등 전 세계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들이 다양하게 퍼져 있다. 명성 있는 여러 국제 호텔은 물론 작은 가족적인 호텔들도 있다.

▶ 가는 방법

비행기

1) 파리 샤를드골에서 리옹 공항으로 간 후 지역 교통수단으로 1시간 15분 이동

2) 스위스 제네바 공항에서 안시로 바로 연결되는 고속도로로 정기 버스, 혹은 차로 30분~45분 이동

기차

1) 파리→안시(TGV, 3시간 45분)

2) 리옹→안시(2시간)

안시 관광 안내 사무소

33 (0)4 50 45 00 33 www.annecytourisme.com

제공 / 프랑스 관광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