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5월 25일 11시 26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5월 25일 11시 28분 KST

미국 역대 대통령 9명의 첫 번째 직업... 오바마는 배스킨라빈스 종업원

ASSOCIATED PRESS
President Barack Obama holds his ice cream cone during a visit to Grand Ole Creamery in St. Paul, Minn., Thursday, June 26, 2014. (AP Photo/Pablo Martinez Monsivais)

역대 미국 대통령들의 첫 직장은 어디였고 수입은 어땠을까.

미 CNN방송이 24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한 역대 대통령 9명의 첫 직장과 이들 일자리를 갖게 된 사연을 소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 잡지 인터뷰에서 "첫 4곳의 직장에서 최저임금을 받았다"고 고백한 바 있는데 생애 첫 일자리는 배스킨라빈스 종업원이었다. 아이스크림을 푸는 아르바이트를 한 것. 그는 컬럼비아 대학을 다닐 때 여름 한 철을 건축현장에서 보내기도 했다.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은 고교시절 그의 고향인 일리노이주 딕슨의 강에서 수상구조요원으로 일했다. 총 77명을 구했다고 한다. 일리노이주 유레카칼리지를 다닐 때는 학비를 벌기 위해 교내 남학생사교클럽에서 접시를 닦았다.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은 고교시절 그의 양아버지가 운영하는 페인트가게와 햄버거가게에서 일했다.

허버트 후버 전 대통령은 고교시절 친구와 재봉틀을 팔거나 고치는 회사를 창업했지만 실패했다. 대학을 졸업한 뒤 캘리포니아의 한 탄광에서 석탄을 담는 수레를 밀고 하루 2달러를 버는 노역을 했다.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에서 가족이 경영하는 식료품점을 겸한 주유소에서 고교시절부터 일했다.

린든 존슨 전 대통령은 1927년 사우스웨스트텍사스주 교육대학에 입학한 뒤 히스패닉계 학교에서 학생신분의 교사로 첫 일자리를 가졌다.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부모가 운영하는 조지아주 땅콩 농장에서 일했다. 10살 때 부터다. 1964년 해군아카데미를 졸업하고 몇 년간 해군에서 복무한 뒤 1954년 농장으로 돌아왔을 때 극심한 가뭄으로 그 해 겨우 187달러를 남기는데 그쳤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대학시절 미 상원 외교위원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그 해 모은 돈이 총 3천500달러이다.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은 자기 친구의 아버지가 소유한 석유시추회사의 서기로 첫 직장을 잡아 매달 365달러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