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4월 21일 10시 14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12월 27일 10시 23분 KST

핀업 걸의 역사는 언제부터였을까?(화보)

낚싯바늘이 비키니에 걸리거나, 모터보트의 모터가 치마를 확 낚아채 버린다. 아니면 활달한 강아지가 그녀의 몸을 타고 오르며 옷매무새를 다 망쳐버린다. 책 '핀업의 예술(The Art of the Pin-Up)'의 저자 디언 핸슨은 핀업걸을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섹시함을 가졌고, 노출은 늘 의도하지 않은 순간에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Gil Elvgren, Low Down Feelings, Oil on Canvas

핀업걸의 역사는 세계 제1차대전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이 전선으로 갈 남자들을 모집하기 위해 그림출판부서를 만들었는데, 여기서 처음으로 핀업걸이 탄생했다. 핀업걸 그림을 활용한 홍보는 꽤 효과적이었고 곧 이 핀업걸들은 달력, 잡지 커버, 각종 광고에 등장하게 됐다.

세계 제2차대전에서도 핀업걸의 인기는 이어졌다. 해외에 파병된 군인들은 그림 속 핀업걸을 보며 자신들이 전쟁으로부터 지켜야 하는 예쁜 여성의 이미지를 마음속에 그릴 수 있었다.

19세기 초에 핀업걸의 역사가 시작된 거라는 주장도 있다. 다리를 훤히 드러내는 운동용 반바지는 당대 여성 패션 트렌드에 남성적이면서 동시에 에로틱한 요소를 불어넣었다.

Alberto Vargas, Brunette with Blue Flowers, Watercolor, crayon & graphite on paper

그래서, '되돌아온 위대한 미국의 핀업걸'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느냐고? 핀업걸 이미지 일부를 여기에서 만나보자.

Photo gallery Pin-Up Girls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