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4월 10일 11시 53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4월 10일 11시 55분 KST

세계 최초의 햄버거는 어디에서 기원했을까

SeaSaltWithFood

세계 최초의 햄버거는 어디에서 탄생했을까? 아마도 당신이 생각한 곳은 아닐지 모른다. 미국도, 독일도 아니다. 세계 최초의 햄버거는 중국에서 탄생했다.

의아해하는 사람이 당신만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중국 햄버거는 실제로 존재하고, 미국에서 햄버거라고 부르는 것보다 확실히 먼저 생겼다. 중국어로는 로우쟈모(rou jia mo). 번역하자면 '고기 버거' 혹은 '고기 샌드위치'라고 할 수 있겠다. 버거의 납작한 빵 사이에는 다진 고기가 들어있다. 그 유래는 기원전 221~207년 중국 진나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의 길거리 음식인 이 햄버거와 미국식 햄버거 사이에는 차이점들이 존재하지만, 어쨌든 로우쟈모는 "세계 최초의 햄버거"라고 불린다.

로우쟈모는 중국 중서부 산시성 지역에서 기원했다. 지금은 중국 전역에서 로우쟈모를 먹는다. 보통 길거리에서 만들어 파는 방식이 흔하다. '모'라고 불리는 빵의 도우는 밀가루, 물 혹은 이스트를 첨가해서 만든 간단한 반죽이다. 물론 로우쟈모의 레시피는 다양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 레시피가 맛있는 내용물을 감싸는 쫀득하고 부드러운 빵을 만든다. 전통적으로 모는 진흙오븐에서 굽는데, 오늘날에는 팬에 굽기도 한다. 이 빵은 중국의 찐빵이나 바오(만두) 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빵은 굽거나 튀기는 것이 아니라 쪄서 만든다.

내용물은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를 다져서 만들 수 있다. 이 고기는 생강, 정향, 고수, 스타아니스 등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끓인다. 그리고 샌드위치 위에 상추로 가니시를 하듯, 여기에도 고수와 같은 초록색 풀로 장식할 수 있다.

만약 중국식 햄버거 로우쟈모를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다면, 지금이야말로 시도해볼 때다. 여기를 클릭해 로우쟈모 레시피를 보거나, 아래 동영상에서 훌륭한 중국 햄버거 레시피를 확인하시라.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의 'What Are Chinese Hamburgers And Why Aren't You Eating Them?'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광고] 볼보자동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