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5월 27일 13시 55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06월 09일 12시 11분 KST

일곱살 아들이 물었다. "엄마, 게이가 무슨 뜻이야?"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 스페인판에 실린 Marinés Arroyo의 블로그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내 7살짜리 아들은 한 번도 게이 커플을 본 적이 없다. 그래서 동성애를 주제로 대화해본 적도 없다. 어느 날 오후가 되기 전까지는.

아들은 방과 후 내 사무실로 왔다. 바닥에 앉아서 책을 보다가 갑자기 물었다.

"엄마. 게이가 무슨 뜻이야?"

그 질문이 터져 나온 순간, 나는 화들짝 놀랬다. 나는 그가 왜 게이라는 단어를 궁금해하는지 이해하고 싶었다. 그 단어를 책에서 읽은 건가? TV에서 봤나? 아니면 학교에서 들었나?

"학교에서 친구가 말해줬어"

"그 친구가 뭐라고 했는데?"

"남자를 사랑하는 남자라고"

"그래서, 넌 어떻게 생각해?"

"몰라. 근데 (남자를 사랑하는 남자가 있다는 게) 사실이야?"

학교에서 그 단어를 들은 뒤, 계속해서 내 아들은 그걸 마음에 두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겨우 몇 살 위의 학교 친구가 한 말을 믿어야 할지 확신이 없었던 것이다.

나는 말했다. "맞아. 남자와 사랑에 빠진 남자들이 있어. 세상에는 여자와 사랑에 빠진 여자들도 있단다"

아들이 약간 불안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뭐야? 그런데 그건 좀 이상하잖아. 아기를 못 가지잖아 그럼"

"아니야. 그들도 아이를 가질 수 있어. 유명한 가수 리키 마틴 알지? 그도 게이야. 하지만 아이를 둘이나 키워"

"하지만 엄마.....어떻게?"

"여자가 뱃속에 그의 아이를 가졌을 거야. 하지만 그 아이는 리키 마틴의 아이이기도 해. 왜냐면 그의 정자를 통해 가진 아이니까"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가 없이도 그게 가능해?"

"응. 그들을 봐....." 나는 컴퓨터로 리키 마틴과 아이들의 사진을 아들에게 보여줬다. 우리는 그의 헤어스타일이 얼마나 멋진가에 대해서 대화를 나눴고, 아이들이 아빠인 리키 마틴과 함께있는게 얼마나 행복해 보이는가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했다.

다행히도 내 아들은 이미 생식과 출산 과정을 잘 알고 있었다. 아들에게 그 주제와 관련된 어린이용 책을 준 적이 있는 덕이다. 그 책에서 본 지식을 바탕으로, 아들은 두 남자와 두 여자 커플은 아이를 가질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을 것이다.

다시 그의 질문으로 돌아가서, 나는 이렇게 설명했다. "아니야. 그들은 정자를 여자에게 보내고, 여자는 그 정자로 대리임신을 하는 프로세스가 존재한단다"

"오!!!!" 아들은 놀란 표정으로 말했다. 그러고는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나는 리키 마틴을 사례로 들어서 아이에게 설명했다. 아들에게는 그게 꽤 잘 통했다. 물론 동성애 커플이란 여전히 그의 눈에는 아주 익숙한 게 아닐 것이다. 그러나 아들은 충분히 이해했고 또 받아들였다. 당연히 그래야 하듯이 말이다.

당신의 아이가 같은 질문을 물어보는 순간이 언젠가는 올 것이다. 겁을 집어먹고 회피할 필요 전혀 없다. 아이들의 반응은 어쩌면 당신을 놀라게 만들지도 모른다. 그리고 당신을 감동하게 할지도 모른다.

게다가 아이들이 당신의 설명을 듣고 자신들의 방식대로 이해하고 나면, 그저 아이다운 하루를 계속 해 나갈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