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5월 22일 13시 04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05월 22일 14시 12분 KST

예술가가 구린 17가지 이유

AFP

우리 모두 예술을 좋아하지만, 예술가들은 가끔 심할 정도로 기이한 행동을 할 때가 있다.

아래는 우리가 예술가들을 싫어하는 이유다. 반 농담이니까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진 마시길. 어찌 됐건 이 글을 쓴 우리는 허핑턴포스트 예술 섹션의 에디터니까..!

1. 여자를 배제한다.

게릴라 걸스 포스터.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려면 발가벗어야만 하나?" "현대미술작가 중 여자는 5% 미만이며 누드화의 85%가 여자다"

2. 그렇지 않으면 벗어야 한다.

윌 코튼(Will Cotton), 코튼 캔디 케이티(Cotton Candy Katy), 2010, 린넨에 유화

3. 구토를 하는 게 작업의 전부다.

밀리 브라운(Millie Brown), 구토로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다. 레이디 가가와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뮤직 페스티벌에서 구토 퍼포먼스를 해 논란이 일었다.

4. 때때로 몸에서 이상한 걸 낳기도 한다.

5. 원래 있던 그림을 조금 손보면 당신 집보다 비싸게 팔린다.

그래피티 아티스트 뱅크시는 중고상점에서 50달러에 그림을 하나 산 후 나치 군인을 그려 넣었다. 그리고 "악의 평범성의 평범성(The banality of the banality of evil)"이란 이름을 붙여 무려 615,000달러(약 6억 3천만원)에 팔았다.

6. 예술가의 서명만 추가하면 아무것도 없는 빈 캔버스가 당신 봉급보다 훨씬 가치있다.

밥 로우(Bob Law)의 "두려워할 게 없다(Nothing to be Afraid of)"엔 아무 그림도 그려져 있지 않다.

7. 완벽한 작품을 위해서 동물의 학대도 서슴지 않는다.

데미안 허스트는 "나는 죽음의 신이요, 세상의 파괴자가 되었다(I Am Become Death, Shatterer of Worlds)" 작품을 위해 9천 마리의 나비를 죽였다.

8. 기이하고 설명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

이 예술가는 파리에서 자신의 성기에 수탉을 묶고 춤을 춰 노출죄로 잡혀들어갔다.

9. 때때로 그 어떤 싸구려 리얼리티 쇼보다 더 사실적인 행동으로 대중들을 매료시킨다.

마르니 코탁(Marni Kotak)은 갤러리 안에서 출산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10. 아니면 진짜 리얼리티쇼에 나가기도 한다.

브라보TV에서 갤러리 걸스(Gallery Girls)를 방영하기도 했다. (한국엔 아트스타코리아가!)

11. 그들이 옹호하는 진보적 가치에 대해선 위선자다.

게릴라 걸스, '위선의 정의'

"위선자: 진보적 이유에서 백인 남성의 예술품을 사는 아트 컬렉터를 말한다. 하지만 유색인종이나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절대 사지 않는다."

12. 셀러브리티 문화를 단지 돈의 가치로 비평한다.

힙합가수 제이지와 예술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퍼포먼스를 달러아이콘($)으로 표현했다.

13. 제임스 프랭코같은 셀러브리티 예술가도 있고...

14. 샤이아 라보프처럼 퍼포먼스를 잘못했다가 욕을 먹는 경우도 있다.

샤이아 라보프가 #IAMSORRY 퍼포먼스를 한 걸 생각해봐라.

15. 예술가가 예술이란 이름으로 예술을 망친다.

'옐로이즘(Yellowism)'이란 운동을 창시한 사람이 거장 마크 로스코의 그림을 훼손한 사건도 있었다. 그는 "작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낙서를 했다"고 주장했다.

16. 이렇게 반달리즘적 행위를 하고 나서 자신의 전시를 연다.

이 22살 예술가는 휴스턴에 있는 피카소의 그림을 훼손시킨 후 자신의 개인전을 열었다.

17. 제일 끔찍한 건, 한번 예술계에 들어오면 나갈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미드 포틀랜디아의 '아트 프로젝트' 편. 모든 게 예술이 되면 이 세상이 얼마나 끔찍한가를 보여준다.

PRESENTED BY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