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4월 28일 14시 19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2월 16일 07시 10분 KST

당신이 고양이에 대해 알던 지식은 모두 틀렸다

미국 '애니멀 플래닛(Animal Planet)' 채널에서 '고양이를 부탁해(My Cat From Hell)'의 5번째 시즌을 방송한다. 허핑턴포스트US는 시리즈의 주인공인 고양이 행동교정가 잭슨 갤럭시와 인터뷰를 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기본적으로 우리가 고양이에 대해 알고 있었던 거의 대부분의 지식이 틀렸음을 확인하게 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리고 아마도 유일한) 고양이 행동교정가인 갤럭시는 반려동물 키우기의 미학, 우리가 놓치고 살아온 고양이의 애정 표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고양이가 눈을 깜박이면, 기본적으로 "사랑해"라고 말하는 것이다.

고양이가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취약함을 표현하는 것과도 같다. 포식 동물로서 오래도록 눈을 깜박이는 것은 고양잇과 동물이 행하는 매우 중요한 제스쳐인데, 왜냐하면 이 행동으로 고양이는 자신이 완전히 굴복했음을 표현하며 신뢰의 메시지를 보내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당신을 향해 오랜 시간 동안 눈을 감고 있다면, 그건 굉장한 제스쳐입니다." 갤럭시가 설명한다. "이건 마치 잠재적인 포식자에게, '좋아요, 나는 당신이 나를 죽이지 않을 거라고 믿고 있어요.'라고 말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고양이가 바닥에 등을 대고 부비적거리는 것이 배를 만져달라는 의미만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고양이가 등을 대고 누우면 "어서 와서 배를 만져달라는 초청"과도 여긴다. 하지만 고양이의 이런 행동은 자신의 취약함에서 기인한 것이다. 잭슨의 말을 빌리자면, 이 행동은 고양이가 당신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칭찬"이다. "고양이가 자신 몸통의 중심을 내보이는 것의 의미는 '여기가 나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에요. 당신이 나의 포식자라면 당장 내 배를 갈라도 괜찮아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눈을 깜박이는 것이 사랑해, 라고 말하는 것이듯, 고양이가 배를 드러내는 것은 고양이 세계에서 포옹을 의미하는 것이에요."

고양이는 선언 따위는 하지 않는다 (부제: 고양이 화장실 외의 장소에서 용변을 봤다고 해서 이 공주님이 당신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갤럭시는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둔 사람들과 만나면서, 고양이가 "네 발 달린 백지 상태로, 언제고 감정을 투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양이의 모든 행동을 마치 "선언"처럼 이해하는 것은 잘못되었습니다. 해답은 주로 고양이가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이상하게 행동한다면, 거기엔 분명 이유가 있다.

고양이의 행동은 마구잡이가 아니다. 물론 고양잇과의 몇몇 행동은 기질적으로 내재한 것이긴 하지만, 고양이가 처한 환경이야말로 고양이의 행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다. "고양이의 행동에 우리 인간의 사회적 역학을 대입해서 이해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고양이의 행동을 아무런 선입견 없이 다루는 것이 고양이를 이해하기에 훨씬 더 쉽습니다."

모든 고양이가 각기 다른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모든 고양이가 똑같은 행동 양식을 따를 것이라 예상하는 것은 어리석다.

당신 고양이의 기질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말 잘 듣는 반려 동물을 키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고양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갤럭시는 종종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고양이들의 이야기를 상상해보라고 요청한다. 특히 고양이 주인들은 고양이에게 무엇이 잠재적인 위험이 될지를 잘 예상하지 못한다. "당신이 고양이의 눈으로 이 세상 속의 위험을 대하게 된다면, 당신은 이제 고양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고양이는 우리의 관심을 필요로 하고 (즐긴다).

고양이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고양이는 혼자 있는 걸 좋아한다는 것이다. 갤럭시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우리는 고양이와 상호작용을 해야 합니다. 고양이를 주변부에 홀로 내버려 둬서는 안 돼요.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으로서의 당신의 임무는 화장실 청소를 하는 것, 음식을 주는 것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사실, 당신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고양이와 함께할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고양이는 포식 동물이기 때문에 고양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고양이가 가지고 있는 동물적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주 바쁘다고 해도 최소 10분 정도 고양이를 쓰다듬거나 사랑해주라"고 갤럭시는 말한다. 당신이 "그저 고양이 옆에 앉아 있거나, 고양이가 행복해하는지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이 고양이와 함께한 귀중한 시간은 분명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한다.

PRESENTED BY 볼보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