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4월 08일 12시 59분 KST

외국계 로펌, 국내 M&A 시장 삼킨다 : 2014년 1분기 거래총액 상위 10곳 중 6곳 차지

Shutterstock / zimmytws

올해 1분기 국내 M&A 법률자문시장에서 외국계 로펌들이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반면 국내 로펌들은 거래총액 기준 상위권 순위를 대거 내주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미국 미디어그룹 블룸버그가 최근 낸 ‘대한민국 M&A 시장 리뷰’에 따르면 지난 1∼3월 국내 M&A 법률자문 시장에서 거래총액 상위 10곳 중 6곳을 외국계 로펌이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외국계 로펌이 상위 10곳 중 3곳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사이 10위 안에 포진한 외국계 로펌이 2배 늘어난 것이다.

로펌별로 보면 지난해 초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미국계 심슨대처앤바틀릿이 2위를 차지했다. 영국계인 프레시필즈 브룩하우스와 미국계 설리반앤크롬웰은 공동 3위를 차지했다.

이 두 로펌은 지난 1분기 국내 최대 거래였던 안호이저부시인베브(AB인베브)의 OB맥주 인수 자문 단 한 건으로 좋은 실적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4위에 자리했던 법무법인 세종·광장·태평양은 각각 10위, 6위, 5위로 밀려났다.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유일하게 지난해 1분기에 이어 1위를 유지하며 체면치레를 했다. 다만 시장 점유율은 36.2%에서 31.9%로 하락했다.

다수의 외국계 로펌이 나란히 최상위권에 포진한 것은 지난 2011년 7월 법률 시장 1차 개방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거래액이 아닌 거래건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면 국내 로펌들의 순위는 껑충 뛴다. 지난 1분기 거래건수 1∼7위는 모두 국내 대형 로펌이었다.

값싼 자문을 여러 건 맡는 등 ‘박리다매’식 출혈 경쟁을 벌였다는 의미다. 거래액 기준 6위를 기록한 광장은 32건을 수임해 거래건수로는 1위에 올랐다. 거래액 2위를 기록한 심슨대처앤바틀릿의 거래건수가 2건이었던 것과 대조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로펌들은 외국에서 8000억원을 벌어왔고, 외국 로펌들은 국내에서 1조5000억원을 벌어 가 법률 서비스 무역수지 적자가 7000억원을 넘어섰다. 이 적자 폭은 해마다 커지고 있다.

세계 5대 로펌 중 하나인 영국계 클리포드챈스는 지난달 국내 법률 시장 최대 인수 합병으로 꼽히던 ADT 코리아 인수전에서 글로벌 사모투자펀드 칼라일 그룹의 법률 자문을 맡아 거래를 성사시켰다. 인수 합병 거래 규모는 19억3000만달러(약 2조원). 클리포드챈스는 상반기 벌률시장의 최대어를 낚으면서 단숨에 수익 상위권으로 올라섰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국내 법률 시장에 외국계 로펌들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는 모습을 보여준 상징적 사건"이라고 했다.

대법원 전경

이 때문에 2016년 7월과 이듬해 3월 한·EU FTA와 한·미 FTA에 따른 법률시장 3차 개방이 차례로 이뤄지면 이런 경향이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외국계 로펌에 대한 제약이 모두 사라지기 때문이다.

한 대형 로펌 관계자는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외국계 로펌이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며 "이들이 한국 변호사를 고용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경우 중소 로펌이 고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본격 세 과시하는 외국계 로펌

국내에 진출한 외국로펌의 연합체도 곧 모습을 드러낸다. 가칭 ‘외국로펌협회(또는 외국법자문법률사무소협회)’다.

법률신문은 8일 “세계 법률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영·미 글로벌 로펌의 한국사무소 대표변호사 대다수가 참여하는 외국로펌 연합체는 2년여 앞으로 다가온 법률시장 3단계 ‘완전 개방’과 관련한 각종 제도 마련과 입법 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연합체 구성에는 세계 최대 로펌인 디엘에이 파이퍼(DLA Piper)를 포함해 한국에 진출한 19개 영·미 대형 로펌 대부분이 참여하고 있다.

외국로펌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법률신문 김재홍 기자는 “외국로펌들이 3단계 완전 개방을 목전에 두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것”이라며 “한국 법률시장을 놓고 토종 로펌들과 치열한 기싸움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4월 8일 오늘의 인기기사

마녀사냥 곽정은, 마녀사냥을 멈추라! (블로그 전문)

비행기 창가석에 앉아야 하는 10가지 이유

좋은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최고의 면접 질문 13

강동구 길고양이 급식소 사업 - 그 후 1년

섹스 후 셀카, 인스타그램을 달구다 (사진)

[광고]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