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4월 01일 13시 45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12월 16일 20시 43분 KST

미켈란젤로와 렘브란트의 그림을 가장 쉽게 구별하는 법

당신은 미켈란젤로와 렘브란트의 그림을 구별할 수 있나? 루벤스와 카라바지오는?

뭐, 그렇지 않더라도 기죽진 말자. 예술에 문외한이라도 대가의 그림을 구별하는 빠르고 쉬운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해외 이미지 공유 사이트 '더 메타 픽처(The Meta Picture)'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지만, 조금은 우스운 방법으로 명화를 구분한다. 어떤 건 기막힐 정도로 딱 들어맞는다.

예를 들어, 사람 같지 않게 그리면 피카소가 그린 그림이라는 식이다. 엘 그레코나 렘브란트의 그림에서 미묘한 명도를 차이를 예로 드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설명이다.

어떨 땐 이렇게 짧고 핵심을 건드리는 설명이 더 재밌다. 우리가 지금껏 기억하고 있던 것보다 예술의 역사를 더 흥미롭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렘브란트 반 레인

어둑한 가로등에 비친 모습이 거지 같다면, 렘브란트의 그림이다.

엘 그레코

엘 그레코의 그림은 명암의 대비가 극명하고 약간 푸르스름한 색조를 띤다. 그리고 등장 인물은 좀 야위고 얼굴엔 수염이 있다.

그런데 재치있는 설명들이 모든 화가들에게 해당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베르메르나 벨라스케스, 반 고흐 처럼 목록에서 빠진 대가들도 많다. 하지만 예술사 시험이 코앞이라거나 박물관에서 데이트를 할 때 강한 인상을 주고 싶다면 이 방법은 꽤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명화를 구별하는 방법을 좀 더 알아보자.

티치아노

그림의 배경이 어둡고 고통에 몸부림치는 표정이라면 티치아노의 그림이다.

카라바조

등장하는 남자들이 눈이 크고 곱슬머리를 한 여자 같다면 카라바조의 그림이다.

루벤스

그림에 나오는 사람들이 모두 거대한 엉덩이를 가지고 있다면, 루벤스의 그림이다.

히에로니무스 보스

작은 사람들이 빽빽이 있고 말도 안 되는 것들이 마구 그려져 있다면, 보스의 그림이다.

미켈란젤로

아름답고 벌거벗은 사람들이 많이 나온다면, 미켈란젤로의 그림이다.

에드가 드가

발레리나가 있다면, 드가의 그림이다.

파블로 피카소

한 얼굴에 눈과 코가 여러 개 달렸다면, 피카소의 그림이다.

얀 반 에이크

여자를 포함한 모든 인물이 푸틴처럼 보인다면, 얀 반 에이크의 그림이다.


위 사진들은 Embeddlr를 이용해 더 메타 픽처의 사용자 cheekygeekymonkey의 포스팅을 공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