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3월 23일 09시 13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07월 08일 12시 54분 KST

푸틴에 관한 10가지 놀라운 사실

AP
푸틴 대통령은 크림반도를 합병하면서 서방국가로부터 격력한 비난을 받고 있지만 개의치 않는 듯하다. 그의 `배짱'은 어디서 온 것일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현재 지구촌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도자 가운데 한 명이다.

좋은 쪽으로 주목받는 게 아니다. 그를 향해 쏠리는 서방세계의 눈길은 당혹과 분노 그 자체다. 그는 최근 우크라이나에 속한 크림반도를 합병하면서 서방 국가들로부터 엄청난 비난과 위협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는 개의치 않는 듯하다.

푸틴은 권력을 향한 집념도 대단하다. 그는 대통령 임기가 끝나자 연임 불가 규정을 피하기 위해 ‘충복’인 메드베데프에게 대통령 자리를 ‘맡겨’두고 총리로 일하다 다시 대통령이 됐다.

그의 이런 배짱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푸틴의 지난 삶에서 짐작할 수 있을 지 모른다. 우리가 잘 몰랐던 푸틴의 놀라운 10가지 과거를 소개한다.

1. 푸틴은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상트페테르스부르크에서 세 가족이 함께 사는 공동주택에서 자랐고 그 시절 계단우물에서 쥐를 잡던 기억을 말하곤 한다.

2013년 가스폭발 사고가 난 상트페테르스부르크의 한 아파트. 푸틴은 이런 공동주택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2. 푸틴의 할아버지는 레닌과 스탈린의 주방장이었다. 그의 할아버지는 레닌의 시골집에서 주방장으로 일했고 이어 스탈린을 위해서도 요리를 했다.

3. 푸틴은 18세 때 유도 검은 띠를 땄고, 지금도 즐긴다.

4. 푸틴은 스파이 소설을 좋아한다. 언젠가 그는 “(스파이가)무엇보다 매혹적인 것은 어떻게 한 사람의 노력이 군대가 할 수 없는 일을 해내느냐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5. 푸틴은 대학을 졸업하고 곧바로 KGB에 들어갔다. 1980년대에는 소련의 비밀경찰이 서구에 스파이로 보낼 사람들을 모집하는 일을 도왔다.

6. 푸틴은 중요한 회담에 데리고 갈 정도로 자신의 애완견들을 사랑한다. 어떤 개는 다른 나라 지도자들을 위협하기도 한다.

7. 푸틴은 독일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만 영어는 잘 못한다.

8. 푸틴과 그의 아내 류드밀라는 2013년 함께 발레 공연을 보다 중간 휴식 시간에 이혼을 발표했다.

9. 푸틴은 두 딸이 있는데 그들의 삶은 완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두 딸은 가명으로 대학에 다녔고, 직업이나 거주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2010년 총리 재직시 상트페테르스부르크를 찾아 한 아기에게 입을 맞추고 있는 푸틴.

10. 푸틴은 정통적인 크리스찬으로 종교적으로 논란이 되는 사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한다. 동성간의 결혼은 사탄을 믿는 것이라고 비난했고, 동성애 부부의 입양 금지법안 지지를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