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2월 27일 16시 17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02월 28일 01시 08분 KST

우크라이나 사태는 이제 시작이다

Jeff J Mitchell via Getty Images
KIEV, UKRAINE - FEBRUARY 26: Women listen to speakers on stage in Independence Square on February 26, 2014 in Kiev, Ukraine. Ukraine's interim President Olexander Turchynov is due to form a unity government, as UK and US foreign ministers meet to discuss emergency financial assistance for the country. (Photo by Jeff J Mitchell/Getty Images)

1. 우크라이나의 현 상황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시위대를 강경 진압하면서 26명이 사망한 것이 지난 18일이었다. 시위대와 경찰 사이의 충돌은 20일까지 계속되었고 77명의 사망자를 내면서 1991년 독립 이후 최악의 유혈 사태로 기록되었다.

21일, 시위가 계속되자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수도 키예프를 떠났다. 그는 자신의 지지 기반인 동부로 피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신한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사저는 반정부시위대의 관광 명소가 되었다

야누코비치의 정적이며 부패혐의로 수감 중이었던 티모셴코 전 총리가 22일 석방되었고 의회는 만장일치로 야누코비치 대통령을 탄핵했다. 우크라이나는 5월 25일에 조기 대선을 치를 계획이다.

우크라이나의 모든 국민이 지금의 상황을 반기는 것은 아니다.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방에서는 친서방 과도정부를 반대하는 집회가 확산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러시아는 무력 개입 가능성을 시사하고 긴급 군사훈련을 하는 등, 우크라이나 사태는 앞으로도 쉬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 왜 이런 유혈사태가 벌어졌나?

우크라이나는 동쪽으로는 러시아와 접해있고 서쪽으로는 폴란드, 헝가리 등의 유럽국가와 접해있다. 러시아와 가까운 동쪽은 러시아계 주민이 대다수이며 친러시아 성향이 강하다. 반면 서쪽은 유럽에 더 가까운 성향을 띠고 있다.

최근 탄핵을 당한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지지기반은 친러시아 성향의 동부이다. 최근 연이은 경제 침체로 민심이 급격히 악화한 데다가 친러시아 성향의 야누코비치가 유럽연합과의 무역협정을 중단하면서 시위가 격렬해졌다.

27일 키예프 집회에서 한 남자의 모습.

3. 러시아는 어떻게 할 것인가?

러시아에 우크라이나는 매우 중요한 나라다. 첫째, 러시아가 서유럽으로 원유와 천연가스를 공급할 때 사용하는 파이프라인이 깔려 있다. 둘째, 러시아의 3대 함대 중 하나인 흑해함대의 해군기지는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의 항구도시 세바스토폴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점에서 적어도 우크라이나 동부는 러시아에 사활이 걸린 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접경지대에 비상 훈련을 지시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번 훈련을 위해 다음 달까지 15만 명 이상의 병력과 전투기 90대, 탱크 870대의 전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접국인 조지아는 이미 2008년에 러시아의 개입을 경험했다. 당시 조지아는 러시아인 보호를 명분으로 러시아가 군사적 개입을 하여 수백 명이 숨지고 자국에서 남오세티야 등의 두 공화국 지역이 떨어져 나가는 일까지 겪었다. 조지아의 역사가 우크라이나에서 반복될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4. 우크라이나가 분단될 가능성도 있다는데?

러시아의 사활이 걸려있는 데다가 주민 대부분이 친러시아 성향인 우크라이나 동부는 이미 친유럽성향의 과도정부에 반발하고 있다. 크림반도의 심페로폴에서는 주정부청사와 주의사당이 무장세력에 의해 점거되었다. 점거된 건물에 러시아 국기가 게양된 것으로 볼 때 현 과도정부에 반대하는 러시아계 주민들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다.

반 세기 전 한반도가 남북으로 분단되었듯 우크라이나가 동서로 분단될 가능성도 지금으로서는 상당히 높은 상태이다. 앞으로 우크라이나 사태의 관전 포인트는 이것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