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2월 26일 11시 39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02월 27일 16시 25분 KST

이 앱으로 6개 국어를 마스터했어요

Sally Anscombe via Getty Images

외국어를 공부하는 데에 단어를 빠르게 암기하는 것만큼 중요한 능력이 없다. 누군들 이를 모르겠는가. 우리말 단어도 오락가락하는데 외국어 단어를 외우는 게 쉽지 않아서 그렇지. 낯선 언어의 생소한 단어들을 외우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단어장을 손에 들고 영어 단어를 외우는 사람들을 여전히 버스나 전철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21세기 IT강국 창조경제 코리아에서 이게 웬일인가. 수정도 어렵고 사용하기에도 불편한 종이 단어장보다 훨씬 편리하고 효율적인 스마트폰 앱이 존재한다.

미국의 오페라 가수 가브리엘 와이너는 30세에 불과하지만 벌써 여섯 개의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 재작년 라이프해커에 기고한 글에서 와이너는 자신의 비법을 공개했는데 여기서 소개할 Anki가 바로 그가 단어와 문법 암기에 활용한 앱이다.

anki
암기용 앱 Anki의 구동 모습

Anki는 단순히 외국어 학습만을 위한 앱이 아니다. 앱의 홈페이지에서는 이 앱을 외국어 학습은 물론, 의학 및 법학 시험이나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 심지어 기타 코드를 암기하는 데 쓸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앱의 핵심 원리는 간단하다. 외울 내용이 담긴 카드들을 작성하여 하루에 일정 개수의 카드를 리뷰한다. 쉽게 외울 수 있었던 카드들은 리뷰에 등장하는 빈도가 줄어들고, 자주 틀리던 카드들은 보다 잦은 빈도로 등장한다.

anki
위의 경우, 난이도에 따라 각기 3개월, 7개월, 9개월 후에 다시 이 단어를 리뷰하게 된다

이 앱은 공개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 매킨토시, 안드로이드, 아이폰(유료) 등의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