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Michael Moore Headshot

트럼프가 확실하게 패배하게 하는 5가지 방법

게시됨: 업데이트됨:
TRUMP
ERIC THAYER / Reuters
인쇄

최근 며칠 동안 힐러리 클린턴이 도널드 트럼프를 전국에서 두 자릿수 차이로 따돌린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시건(10%)과 펜실베이니아(11%) 같은 블루 컬러 주도 포함되었다. 만약 당신이 클린턴을 지지하는데 이 숫자를 보고 안도했다면, 갑자기 어깨가 가벼워지며 "휴우"하고 소리내어 한숨을 쉬었다면, 당신과 같은 미국인들이 자기 도취적 여성혐오자에게 투표할 리가 없다는 당신의 신념 체계가 재확인되어서 신이 났다면, 당신은 문제의 일부가 된 것이다. 그리고 도널드 J. 트럼프가 11월 8일에 승리를 거둘 수 있는 이유가 당신이다. (트럼프가 승리할 5가지 이유)

이번 선거가 이미 끝났다거나 확실하다고는 1초도 생각하지 말아달라. 긴 3개월이 남아있다. 트럼프가 계속 자살 행위를 하게 내버려 두기만 하면 된다, '트럼프가 트럼프를 꺾을 것'이고 우리는 그저 웃으며 구경만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위험한 짓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빠져나갈 방법을 찾고 있다. 당신은 이번 선거에서 중요한 것은 힐러리 지지자가 더 많은지 트럼프 지지자가 더 많은지가 아니라는 걸 잊은 게 분명하다. 물론 힐러리 지지자가 더 많다! 힐러리는 지금부터 선거 당일까지 설문 조사에서 앞설 것이다.

그리고 그건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이건 설문 조사로 결정되는 인기 투표(올해의 경우 누굴 가장 덜 싫어하는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말했듯이, 만약 사람들이 소파에 앉은 채로 X박스나 리모컨으로 투표할 수 있다면 힐러리가 압승을 거둘 것이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 중요한 건 오직 누가 11월 8일에 투표소에 가느냐(혹은 조기 투표나 부재자 투표를 하느냐) 뿐이다. 올해 선거는 평소처럼 11월 첫 화요일에 열리지 않는다. 두 번째 주에 열린다. 그래서 미국을 남북으로 절반으로 나눴을 때, 위쪽에는 눈이나 아주 차가운 비가 내릴 가능성이 더 크다. 그러면 투표율이 떨어진다. 투표율이 낮으면 트럼프에게 유리하다.

이번 선거에서 중요한 단 한 가지는 누가 투표소에 가느냐, 누가 열광적인 지지자가 많으냐이다. 선거일 새벽 5시에 침대에서 나오도록 사람들을 고무하는 후보다. 벽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무슬림들이 우릴 죽이고 있어! 여성들이 장악하고 있어! 미국! 미국! 내 페니스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 힐러리는 악마야! 미국이 우선이다! 태아가 우선이다! 투표소에 제일 먼저 가서 줄 서야지!

그러니 이번 주에 나온 설문 조사 결과들을 보며 기뻐할 게 아니라(그나저나 이중 단 하나, 로이터스 조사만이 '투표할 것 같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는데, 그 조사에서 힐러리는 단 4% 앞섰다), 혹은 트럼프의 광기를 즐길 게 아니라(트럼프는 지난 달에 주로 10~20달러 기부로 8200만 달러를 모았다. 클린턴 측은 충격을 받았다. 버니가 그만큼 풀뿌리 모금을 했던 달은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다른 대응을 하라고 권하고 싶다. 나는 힐러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승리 축하 파티는 11월 9일 새벽까지 참아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제발, 지금은 이럴 때가 아니라는 데 합의하면 안될까.

이른 축하와 트럼프 놀리기는 그만두자. 때 이른 승리 세레모니는 안 된다. 당신이 이 선거를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아직 도널드 트럼프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만큼 영리하다면, 다음과 같은 5가지 일을 해야 한다. 4개는 당신이, 1개는 힐러리가 해야 한다.


1. 11월 8일에 50명을 투표하게 만들어라.

지금부터 목록을 만들라. 스마트폰에 당신이 개인적으로 11월 8일에 투표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라. 이메일 주소와 휴대 전화 번호를 넣어라. 이건 당신의 '11/8 프로젝트'다. 지금부터 50명이 찰 때까지 매일 한 명씩을 추가하라. 90일 안에 50명을 채우는 것이다. 투표를 잘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집중하라. 그리고 11월 7일과 8일에 그들 모두에게 전화하고, 문자나 이메일로 투표를 독려하라. 차를 태워 주겠다고 하라. 점심을 사겠다고 하라. 아이들을 봐주겠다고 하라. 정원 잔디를 깎아 주겠다고 하라. 투표 후에 만날 약속이나 파티를 계획하라. 일깨워 줄 필요가 없을 것 같은 사람들도 일깨워 줘야 한다. 이번 선거는 당신의 투표가 중요한 게 아니라, 당신이 다른 사람들 50명을 투표하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2. 지금부터 11월 8일까지 당신은 프랑스 레지스탕스 소속이다.

독일의 프랑스 침공 때 프랑스의 땅 밑에 있는 게 어땠을지 상상하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끊임없이 24시간 내내 나치를 무찌르는데 헌신하는 것이었다. 3시간에 걸친 프랑스식 만찬을 즐길 시간은 없었다. 휴가도 없었다. 늦잠을 자지도 않았다. 아이들이 함께 놀 수 있도록 부모들끼리 약속을 잡고 만나지도 않았다. 독일인들이 오고 있다! 독일인들이 왔다! 친구들, 우리의 파시스트 트럼프가 오고 있다! 당신은 이런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앞으로 3개월 동안 아이들은 혼자 축구하러 가야 한다! 결혼식은 12월에 잡아라! 핫 요가 할 시간은 없다! 프랑스 레지스탕스의 누구도 "감기 기운이 있어서 오늘은 나치 기차 폭파를 못하겠어."라고 말하지는 않았다!


3. 우울해 하는 유권자들을 도와야 한다.

우리의 시스템을 포기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시스템이 그들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정치, 정치인, 선거가 다 헛소리라는 걸 안다. 중산층은 너덜너덜해졌고, 빈곤 속에 사는 4700만 명에게 있어 아메리칸 드림은 악몽이다. 분명히 밝혀두는데, 미국의 절반은 11월 8일에 투표하지 않을 생각이다. 힐러리의 지지율은 36%다. 지지율이 36%인 대선 후보가 당선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어젯밤에 CNN에 나왔다(트럼프의 지지율은 30%다). 최근 조사에서도 아직 60%가 힐러리는 '대통령이 되기에는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환멸을 느낀 젊은이들은 매일 나를 불러세워 자신은 투표하지 않겠다(혹은 제 3의 당을 찍겠다)고 말한다. 이건 문제다. 이걸 무시하지 말라.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그들을 꾸짖고 수치를 주는 것은 효과가 없다.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이해한다, 힐러리 클린턴이 최선의 후보는 아닐 수 있다고 말하고, 11월 9일에 클린턴에게 공약 실행을 요구하는 그들의 정치 혁명에 당신도 동참하겠다고 약속하면 그들을 투표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들이 힐러리에 대한 의견을 바꿀 필요는 없다. 그저 억지로 클린턴에게 투표하고 기분 나빠하게 하면 된다. 또한 우리가 선거 후에 그들 편에 서서 싸운다는 것을 기뻐하게 하면 된다.

4. 힐러리는 토론 중 날카로운 코미디로 트럼프를 교활하게 공격해야 한다.

빌 마허와 내가 돕겠다(힐러리, 전화해요!). 나는 에이미 슈머와 크리스 록도 참여할 거라 확신한다. 클린턴은 사실 유머 감각이 좋은데 거의 언제나 숨겨둔다(90년대에 공화당 하원 의장과 싸우는 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2XsSydPOgCc). 트럼프는 아주 뻔뻔하다. 만약 힐러리가 그의 뻔뻔함으로도 못 견딜 완벽한 풍자로 조롱할 수 있다면 그는 자멸할 것이다. 생방송 TV에서. 친구들이여, 그때가 트럼프가 끝장나는 순간일 것이다. 환호하는 남성 팬들이 없는 곳에서, 무대 위에서 멘탈이 완전히 녹아내릴 것이다. 쾅!


5. 나는 당신을 당신 동네, 학교, 직장의 대장으로 임명한다.

그렇다. 바로 당신이다. 마이클 무어가 개인적으로 당신을 선정했다고 말하라. 내게 그럴 권리가 있는 건 아니지만 말이다. 그냥 내가 정했다. 당신이 정하면 된다. 제발, 친구들, '민주당'이 11월에 성공할 거라고 전적으로 의지하지 말라.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민주당 지역 조직은 글쟁이들, 고등학생 때 학생회에서 쫓겨난 멍청이들의 단체인 경우가 많다. 당신 카운티의 민주당 지역 조직 책임자 이름이 무엇인가? 그들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다. 그들에게만 의지한다면 우리는 진다. 보통 그렇다. 오바마에겐 훌륭한 유세 팀이 있었고 그는 사랑받는 후보였다. 그래서 오바마가 이긴 것이다. 힐러리의 유세 팀은 22개 주에서 빗도 없고 주머니에 50달러도 없는 74세 사회주의자에게 졌다. 나와 버몬트의 히피들밖에 모르는 사람이었다! 하하하! 힐러리 주위의 고문단이 어떤 사람들인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힐러리의 '최고 참모'라는 사람, '미국 진보 캠페인'의 의장이라는 사람이 이번 주에 쓴 트윗을 하나 소개한다.

@MMFlint [마이클 무어]가 트럼프의 승리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내겐 이상하게 느껴진다. 내가 그의 발언을 잘못 읽은 것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도 느끼는가?

그러니까 우리는 그들만이 트럼프를 막을 거라고 의지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나는 지금 내 자신을 '도널드 J. 트럼프를 꺾기 위한 그림자 유세'(줄이면 '레지스탕스')의 의장으로 임명했다. 그리고 여러분 모두를 나의 지역 대장으로 임명하는 것이다. 당신이 살고, 일하고, 대학에 가는 곳의 대장이다. 지금부터 당신은 당신 집이 있는 블록이나 동네, 혹은 당신의 기숙사, 직장, 종교 단체를 조직해야 한다. 누가 물어보면 '트럼프 꺾기 연합의 지역 책임자'라고 소개하라. 만약 다른 사람들이 책임자가 되고 싶다고 하거나 자기가 책임자라고 하면 그냥 직함을 공유하라. 그리고 지역 대장들을 더 임명하라. 회의를 열지는 말라. 행동하라. 유머를 사용하라. 플래시 몹을 조직하라. 분열을 일으키라. 청의적, 전복적으로 생각하라. 즐겨라. 트럼프를 꺾어라.

왜냐하면 보시다시피 우리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트럼프 레지스탕스다.

혁명과 미래의 자녀 동반 모임에서의 당신의 벗,
마이클 무어


추신: 아직도 트럼프에 대한 이번 주의 안 좋은 뉴스들 때문에 기분이 좋은가? 찬 물을 한 바가지 더 끼얹어주겠다. 트럼프는 플로리다, 버지니아, 콜로라도, 뉴 멕시코에서 져도 이길 수 있다! 그는 쇠락한 공업 지대 러스트 벨트의 '브렉시트 주', 즉 오하이오, 펜실베이니아, 미시건, 위스콘신에서만 이기면 된다. 힐러리는 이번 경선에서 저 네 곳 중 세 곳에서 졌다. 당연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한 번 더, 11월 8일에 누가 투표하는가만이 중요하다. 지금 인기 조사에서 누가 앞서느냐가 아니다. 미시건 경선 오전, 힐러리는 WJBK/TV2-디트로이트의 조사에서 버니보다 22% 앞섰다. 12시간 뒤에 힐러리는 졌다. 현실을 직시하라! 당신은 지역 대장이다! 당신에겐 할 일이 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 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