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Leslie Kean Headshot

미국 정부는 UFO 자료를 숨기고 있을까? 정부 내부자가 마침내 입을 열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6개월쯤 전, UFODATA 이사회크리스토퍼 멜론을 새 멤버로 맞는 영광을 누렸다. 크리스는 연방 정부에서 거의 20년 동안 여러 국가 안보 관련직을 맡았다. 그는 정부 내에서 UFO와 관련된 경험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로 처음으로 동의했다.

크리스 정도의 위상을 지닌 인물이 UFO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는 것은 드문 일이라, 그의 발언에는 큰 무게가 실린다. 클린턴과 부시 정권 당시 그가 맡았던 자리는 높은 수준의 자료 열람이 가능했다. 사실 그 정도로 국방부와 인텔리전스 커뮤니티에서 비밀 프로그램에 깊고 넓게 접근할 수 있었던 인물은 많지 않았다. 크리스는 국가정찰국 금메달, 국방정보국 국장 메달 등 여러 가지 상을 받았다.

국방부에서 크리스는 낭비와 중복을 막기 위해 특별추진사업 전부를 관리하는 작은 위원회에 있었다. 관리 과정에서 51구역과 기타 민감한 시설을 방문하기도 했다. 또한 상원 정보 위원회에서 10년 이상 있으면서 미국 국립 정찰국, CIA, 국가 안보국 등의 정보 조직을 관리했다. 그는 의회 공무원 중 처음으로 국가 안보국의 비밀 프로그램을 전부 리뷰했다.

힐러리 클린턴이 정부가 UFO 관련 비밀 서류를 숨기고 있을지 모른다고 넌지시 주장한 것에 대해 크리스는 뭐라고 말할지 궁금했다. 선대위원장 포데스타와 함께 클린턴은 'UFO 미스터리를 끝까지 파헤칠' 필요가 있다고 말해왔다. 대선에서 이런 발언은 전례가 없었다.

내가 최근 크리스 멜론과 나눈 대화를 소개한다. 주로 이메일로 이야기하였으며,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편집했다.

Q: UFO에 처음 관심을 가진 것은 언제인가?

A: 7살 무렵 학교 교장 선생님의 친구가 찍은 구식 아마추어 영상을 보았다. 거대한 황금빛 원반형 물체가 화창한 푸른 하늘을 조용히 움직였는데, 적운 속을 지나가는 모습은 가짜이기는 아주 힘들었다. 나는 그 영상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그걸 보고 나는 엄청난 경탄과 경외를 느꼈다. 그 뒤로 구할 수 있는 글은 다 구해 읽었고, 대학에서는 물리학 교수와 UFO 연구 프로젝트를 했다. 지금도 나는 깊은 흥미를 갖고 있다.

Q: 정부의 동료들도 당신이 UFO에 관심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나? 조롱 받을까 봐 두려웠는가?

A: 잘 알게 되고 개인적인 친구가 되기 전까지는 동료들에겐 밝히지 않았다. 물론 나는 광적이지 않았고 집착하지도 않았다. UFO는 그저 큰 호기심을 품은 대상일 뿐이었다. UFO 이야기는 자주 나오지 않았다. 나는 내 시간 중 99.9%는 레이저 광선처럼 내 임무에 집중하고 있었다.

Q: 힐러리 클린턴은 유세 중 UFO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전 국무장관인 클린턴이 UFO에 관련된 비밀 정부 프로그램을 알 수 있었을까?

A: 알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백악관 공무원이 높은 수준의 국방부 비밀 프로그램 브리핑을 요구했다가 딱 잘라 거절당했던 일들을 기억한다. 그런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꼭 필요할 때 꼭 필요한 것만 알려준다. 일반적으로 국무장관을 포함한 국방부 외부인은 누구도 알 필요가 있다고 간주되지 않는다. 존 포데스타와 클린턴 장관 같은 공무원들은 몇 년 동안 고위직으로 일하며 비밀 정보 분석을 잔뜩 접하면서도 국방부의 비밀 프로그램은 전혀 접하지 못할 수 있다. 국방부 비밀 프로그램 대부분은 신무기 시스템에 관련된 것이다. 비밀 정보 활동에 대한 정보가 계속 새는 것과는 달리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거의 새어 나가지 않는데, 이건 유포되는 자료가 아니기 때문이다.

chris mellon

크리스(오른쪽)과 전직 국방부 장관 빌 코엔, 1995년. 코엔은 이렇게 적었다. '모든 비밀을 지킨 다른 사람'. 크리스는 미국 특수작전 사령부를 만든 법의 초안을 코엔을 위해 작성했다.

Q: 클린턴이 당선된다면 우리가 UFO에 대한 새 정보를 알게 될 거라 기대해도 될까?

A: 나는 국방부나 다른 어떤 정부 기관이 UFO 정보를 숨기고 있을 것 같지 않다. 나는 국방부 비밀 프로그램들의 종합 리뷰에 참가했고, 거의 완전히 분리된 비밀의 세계인 미국 해외 정보 프로그램 관리를 10년 이상 지휘했다. 51구역, 기타 군사, 정보, 연구 시설들을 방문했다. 그 모든 세월 동안 나는 정부가 UFO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관여하고 있다는 실낱 같은 증거도 본 적이 없다.

Q: 클린턴과 존 포데스타는 정부 서류를 기밀 리스트에서 제외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말을 주로 한다.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

A: 새로운, 이제까지는 간과되었던 서류들이 몇 개 나타날 수는 있지만(관료제는 절대 완벽하지 않다), 나는 그런다고 해서 UFO 문제가 해결된다거나 중요한 새로운 사실이 알려질 거라고는 믿지 않는다. 내가 기억하는 기밀로 분류된 단 하나의 긴 UFO 보고서는 자료와 연구 방식 때문에 기밀로 분류되었을 뿐이다. 사실 그 보고서는 특정 사건에 대한 파일럿의 목격에 대한 설득력있는 전통적 설명을 담고 있다. 높은 수준의 보안이 필요한 곳인 51구역의 활동에 관련된 비밀 문서는 많다. 하지만 그건 전부 미국인들이 지지할 정당한 것들이다. 내가 아는 한 그 문서들은 UFO와는 무관하다.

Q: 정부에서 일하면서 UFO와 관련된 사건이 있었나?

A: 몇 건 있었다. 내가 UFO에 흥미를 가진 것을 알고, 한 해군 조종사가 숨가쁘게 전화를 걸어 대낮에 UFO가 해군 제트기 한 대 주위를 선회해서 제트기가 바로 몇 분 전에 착륙해야 했다고 말했다. 내가 아는 한 해군은 그 문제를 파고들지 않았다. 위성들을 추적하는 마우이 광학 추적 시설에서 밤하늘을 지나는 불타는 UFO 너덧 개를 기록한 것도 기억난다. 그걸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아무도 몰랐다. 하지만 그 테이프가 ABC의 나이트라인에도 방송되었는데, 정부에서는 조금이라도 관심을 보인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정치적 올바름 때문에 과학적 호기심이 없는 것이 나로선 무척 불만이다.

Q: 클린턴이 당선되어 약속한 대로 정보를 공개했지만 아무것도 없다면, 매체와 대중이 어떻게 반응할 것 같은가?

A: 음모 이론가들은 화를 내며 믿지 않을 것 같고, 일반 대중은 UFO는 이야기할 가치가 없는 주제라고 결론내릴 것 같다. 클린턴이 정말로 UFO 문제를 끝까지 파헤치고 싶다면 공식적으로 북미 대공 방위 사령부에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책임을 맡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지금 존재하는 증거를 과학 기술 정책실에서 다른 국가들과 협력하고 과학적 평가와 권고를 제공하며 검토하게 해야 한다.

Q: UFO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터부시하는 것은 큰 문제다. 정부 공직자들이 이런 뿌리깊은 태도를 바꾸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A: 우리는 스스로에게 중요한 질문을 하고 그걸 제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UFO 현상을 과학적으로 조사해야 할 필요가 있을 만큼 사건들의 관련 증거가 많은가?" 내가 보기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렇다'이다.

이 데이터의 패턴들은 너무나 강하다. 넓은 시간과 장소에 걸친 믿을 만한 증인들의 보고가 너무나 비슷하다. 영상과 훈련 받은 군인 및 경찰 목격자의 증거가 너무나 많다. 그리고 엄선된 사례들의 독립 레이더 데이터들은 목격 사례들과 상관 관계가 너무나 커서 그냥 무시해 버리기엔 안전하지 않다. 마지막으로, 해군 조종사처럼 신뢰하고 존경하는 사람이 당신의 눈을 보고 정말 기이한 것을 가까운 곳에서 보았다고 말할 경우, 그의 증언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기란 어렵다. 이런 보고를 무시하는 것은 오만하고 불합리하며 현명하지 못한 일이다. 우리는 그저 편견 없이 이 흔적을 따라가 봐야 한다.

Q: 당신이 보기에 특히 인상적이고 진짜 같았던 UFO 사건은?

A: 몇 가지가 떠오른다. 1989년 11월에 경찰관 13명과 수백 명이 벨기에에서 삼각형 우주선 두 대가 조용히 날아가는 것을 목격했다. 그것을 시작으로 1년 이상 벨기에에서 목격담이 쏟아졌다. 지상과 공중 레이더 데이터도 있었다. 벨기에 공군은 과학자들로 구성된 팀과 함께 이 사건들을 조사했고, 미국과 NATO 국가들과도 상의했지만, 전통적인 해명을 찾을 수 없었다.

ufo

1989년부터 1991년까지 벨기에에 반복해서 나타났던 UFO의 재현도

colonel wilfried de brouwer

후에 장군이 된 윌프리드 드 브루어 대령이 1990년 벨기에 UFO 파동 때 기자회견에서 이례적인 레이더 관측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1993년 3월 30일에 잉글랜드에서 경찰과 군인을 포함한 목격자 1백 명 이상이 삼각형 우주선이 가만히 떠 있는 상태에서 몇 초 만에 가속하는 것을 보았다. 영국 국방부는 'UFO 목격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평범한 설명 중 어느 것도 적용이 불가능하다'고 밝히고, 이 증거는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물체(혹은 물체들)가 영국 하늘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결론내렸다.

2000년 1월에 일리노이 주 남부에서 여러 경찰들이 벨기에와 영국에서 나타난 것과 아주 비슷한 모습과 행동을 보이는 물체를 보았다. 일리노이 경찰관들이 그린 우주선 그림은 그보다 10년 전에 벨기에에서 UFO를 본 경찰들이 그린 그림, 그 이후의 그림들과 무서울 정도로 닮았다.

ufo
벨기에 공군 일기 예보관이 1990년에 자신이 목격한 것을 그린 그림
© SOBEP archives

2006년에 경찰과 공항 직원들은 시카고 오헤어 국제 공항 위에서 원반 형태의 물체가 5분 이상 떠 있는 것을 목격했는데도 정부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대부분의 목격담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해명할 수 있지만, 미국의 MUFON 같은 곳에 사진과 영상이 첨부된 상세한 보고가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 나는 놀라울 정도다. 회의론자들은 "만약 UFO가 있다면, 스마트폰이 이렇게 널리 퍼진 세상인데 왜 영상을 아무도 안 찍어?"라고 흔히들 말한다. 그건 몰라서 하는 말이다. 영상이 얼마나 많이 찍히고 있는데!

Q: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한 것 같은 최근 목격 사례들은 미국 정부가 실험적인 항공기를 테스트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럴 가능성이 있는가?

A: 그게 가장 그럴듯한 설명으로 보일 수 있다는 건 나도 이해한다. 하지만 내가 장담하는데, 이 물체들은 미국 국방부 것이 아니었다. 9/11 테러가 있기 직전에 나는 국방부 의회 담당 사무실의 연락을 받았다. 상원 세출 위원회의 막강한 의장 로버트 버드가 아비에이션 위크와 스페이스 테크놀로지 같은 잡지에서 '오로라'라는 특급 비밀 미국 항공기 프로그램이 있다고 보도한 것을 보고 캐묻고 있어서 국방부는 초조해하고 있었다.

버드 상원의원은 우리가 자신에게 거짓말을 했거나 정보를 숨겼다면 자신의 예산 편성 능력을 사용해 국방부를 호되게 벌 줄 것이었다. 우리는 가능한 모든 가능성을 알아보고, 반드시 정확한 답변을 해야 한다는 걸 상기시키며 관련된 공무원들과 재확인해 보았다. 우리는 곧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이 진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려 중인 것들은 언제나 있지만, 국방부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 그런 비행기와 조금이라도 비슷한 것은 없었다. 우리는 가만히 떠 있다가 소리없이 엄청난 속도로 가속할 수 있는 비행기를 만들 능력은 없었다.

그리고 실험적인 새 비행기의 테스트를 주거 지역 위에서 한다는 것은 정말이지 미군답지 않은 일이다. 보안이 위험해지고 무고한 민간인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지 않은가. 그것은 군대의 DNA와는 정반대의 일이다. 국방부에서 새 비행기 기술을 연구하는 똑똑한 사람들이 그 정도로 멍청한 짓을 했다는 것보다는 외계인이 찾아왔다는 걸 믿기가 차라리 더 쉽다.

Q: 정부가 숨기는 것이 없다고 확신하는가?

A: 부정을 증명하기란 불가능하므로, 내가 할 수 있는 말은 UFO에 대한 공적인 관심이 있다는 그 어떤 증거도 나는 본 적이 없다는 것뿐이다. 나는 어딘가에 추락한 비행접시가 있다고 믿고 싶지만, 그런 주장을 조금이라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를 나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내 경험상, 정부가 개입한 몇 안 되는 UFO 사건들에서, 괴로워하는 공무원들에게 UFO는 굉장히 불편하고 어색하고 부끄러운 존재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얼른 이 이슈를 치워 버리는 것뿐이다! 군대는 일반적으로 군대 내의 파일럿이나 애리조나 전 주지사 파이프 시밍턴 등 고위 공직자가 목격자라 할지라도 UFO 조사를 하길 꺼린다. 고위 공무원들은 조롱받을까 봐 두려운 나머지 관심이나 호기심 표현을 완전히 숨긴다.

Q: 일부 내부 정보원들은 UFO에서 떼어낸 장비가 국방부에서 독립한 민간 항공사에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 바 있다. 그렇다면 정부 감시를 받지 않을 것이고, 몇 사람만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A: 외계인의 테크놀로지 같이 어마어마한 것이 수십 년 동안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건 나로선 상상하기 힘들다. 그래서 나는 습득한 외계인 테크놀로지가 있다고 믿을 이유는 전혀 없다. 이 말은 해두는데, 만약 내가 그런 걸 파묻으려고 노력한다면 나는 정부의 감시가 전혀 없는 곳으로 가지고 가서 이미 존재하는 무기 회사 안에 별도의 부서를 만들고 '독립 연구 개발 활동 부서'라는 이름을 붙여 관리하겠다.

Q: 그러면 지금 우리는 어떤 상황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A: 내가 보기에 정부가 UFO 정보를 숨기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걸 공개하라고 하는 것은 막다른 길임이 거의 확실하고, 정부에 있는 사람들이 이 주제를 보다 개방적으로 대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UFO 미스터리는 과학적 문제다. 진정한 과학자는 사실이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다 해도 데이터를 찾고 데이터를 따른다. 가장 위대한 과학적 돌파구는 전통적인 지혜에 도전하는 정보가 사실인지 확인할 때 생긴다. 그게 내가 UFODATA의 이사회에 합류한 이유다.

Q: 당신이 합류해서 정말 기쁘다. 우리가 어떤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길 바라는가?

A: 과학자와 엔지니어로 구성된 우리 팀은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정교한 센서가 달린 자동 감시 스테이션을 디자인해 큰 네트워크를 만들 것이다. 스테이션들에는 이미지와 스펙트럼을 기록할 수 있는 카메라, 자기계, 방사선을 감지하는 기기, 중력계 등이 설치될 것이다. 이동 가능하게 만들어, UFO 활동이 많이 일어나는 지역에 쉽게 갖다놓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과학계에 공개해 분석할 것이다.

Q: UFO가 다른 곳의 문명에서 찾아온 방문객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A: 그럴 가능성에 강한 흥미를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더 깊은 과학적 연구가 없이는 알아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자원봉사자들이 하고 있는 이 희박하지만 엄청날 수 있는 연구에 참여하고 지원을 보내라고 대중을 격려하고 싶다. UFODATA의 발견은 계속 반복되는 이 미스터리를 해결하고, 어쩌면 이 우주와 우주 속의 인류의 자리를 더 잘 이해하게 해줄지도 모른다.

허핑턴포스트US의 Is There a UFO Cover-up? A Government Insider Speaks Ou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