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Jenna Brownson Headshot

모든 버자이너를 가진 사람들을 위하여

게시됨: 업데이트됨:
WOMAN VAGINA
VOYAGERIX VIA GETTY IMAGES
인쇄

지난 주에는 두 여성, 즉 힐러리 클린턴과 에밀리 도가 화제였다.

우리는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았던 수퍼 대의원 몇 명이 클린턴을 지지하기로 결심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최초로 여성이 주요 정당의 대선 후보로 지명되는 일이 성사되는 것이다.

그로부터 사흘 전, 자신을 강간한 남성에 대한 재판 도중 에밀리 도라는 익명의 피해자가 직접 쓴 편지를 읽었다. 그 편지의 전문이 버즈피드에 공개되었다. 다음 날 레딧에도 올라왔고, 72시간 동안 510만 건의 조회를 기록했다.

버자이너를 지닌 사람으로서 말하는데, 여성들에겐 힘든 한 주였다.

나는 우리가 한 나라로서 마침내 자유 세계를 여성이 이끌 가능성을 가졌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과 성취감이 느껴지는 대신, X 염색체 두 개를 가지고 태어났다는 게 얼마나 끔찍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이 다시 들었다.

취한/의식이 없는 사람에 대한 의도적 강간, 취한 사람에 대한 삽입, 의식이 없는 사람에 대한 삽입이 최소 2년의 징역형을 받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는 나라에서, 가해자는 법이 요구하는 징역의 4분의 1 만을 받았다.

이 사건을 둘러싼 이슈들은 광범위하지만, 나는 이번 사건이 불러일으킨 형사 재량권, 계급 차별, 백인의 특권 등의 논점에 대한 언급을 할 생각은 없다. (버자이너를 가진) 내게 있어, 그리고 살면서 성 폭력의 피해자가 될 (버자이너를 가진) 미국 여성 6명 중 1명에게는 지난 주는 병렬의 악몽이었다.

대학과 고등학교 졸업식에서 "너는 이 세상에서 네가 되고 싶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말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어쩌면 유례가 없는 클린턴의 업적을 직접 언급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젊은이들,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여성이 대통령 후보가 될 확률은 2500억 분의 1(0.000004%)인 반면, 강간 당할 가능성은 6분의 1(거의 17%)라고 말해주는 게 더 정직하고 현실적이지 않을까?

2016년인 지금도 그렇다.

강간 범죄가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폭력적인 범죄의 피해자가 강간범에게 맞서는 모멸적이고 피곤한, 새로운 트라우마를 만드는 일을 감수한다 해도 거의 아무 소용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피해자가 쓴 편지가 널리 퍼질 수는 있어도, 또 다른 편지가 널리 퍼지며 '20분 동안의 행동'은 법으로 정해진 최소한의 형량을 받을 정도의 일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여러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것이다.

나는 내 딸에게 이 세상은 기회로 가득하다고 말해주고 싶은 것만큼이나 우리가 사는 미국은 강간 문화가 널리 퍼진 곳이라고 가르쳐 주는 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성이 사상 유례가 없는 위치까지 오른 바로 이번 주에 나는 이런 생각을 한다.

버자이너를 가진 사람으로선 살기 참 힘든 시기다.

허핑턴포스트US의 If You Have A Vagina Or Know Someone Who Do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