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연제이민 Headshot

[사회실험]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로 말을 건다면?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예상 외의 대화들이 오가서 놀랐어요!

이전에 '한국인들에게 영어로 말을 건다면?!' 이라는 주제로 사회 실험을 해본 적이 있어요. 외국인이 영어로 말을 걸면 당연하게 영어로 대답을 해주게 되잖아요? 그 반대의 상황이 궁금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로 말을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비교적 외국인들이 많은 이태원에서 자연스럽게 한국어로 대화를 시도했어요.

2016-05-23-1463981540-5486056-.png

처음에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로 말을 거는 상황이 익숙하지 않아서 굉장히 어색하고 쑥스러웠어요. 지나가던 분들도 한 번씩 쳐다보셨고요. 하지만 한국어를 알아듣고 한국어로 대답해주시는 분들을 만나다 보니 처음의 걱정이 사실은 괜한 우려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한국어를 잘 하지 못하는 외국인들이 영어로 말을 걸었을 때, 우리가 영어로 열심히 대답해주려고 노력하듯 그들도 한국어로 말을 걸어오는 사람들에게 서툴겠지만, 열심히 한국어로 답을 해줄 수도 있어요!

인상 깊었던 댓글들로 마무리 할게요 :)

"마지막에 나온 두 흑인 친구들.. 차별 없이 좋은 추억만 있기를"

"최근 본 영상 중 가장 좋았어요. 영어권 국가로 여행 가면 그곳의 언어로 대화 하는 게 당연하듯이 외국 분들이 한국에 오면 한국말로 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게 한국에 여행 오신 즐거움이 될 텐데. 왜 우린 매번 영어로 외국 분들과 대화하려고만 했을까 ;;;; 그동안 우리의 과한 배려였지 않았나 싶은 마음이네요"

"한국어로 말해도 많이 알아들으시구나.. 외국인들이 한국 올 때 한국어 공부 많이 해와서 한국서 회화도 해 보고 싶어 한다는데 우리나라에선 무조건 외국인 보면 영어부터 하니까 한국어를 못써봐서 안타깝다는 영상 본 적 있는데 ㅋㅋ외국인들 말 걸면 이제 한국어로도 대답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