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임병도 Headshot

이정현 단식이 성공한 이유 | 최순실이 사라졌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2016-10-04-1475548623-5971164-vlxj1.jpg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단식을 중단하고 구급대원에 의해 실려가고 있는 모습. ⓒ오마이TV 캡처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7일 만에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10월 2일 일요일 오후 이 대표는 "민생과 국가 위해 무조건 단식을 중단한다"라며 단식을 중단했고, 구급차에 실려 국회를 떠났습니다.

최초로 집권 여당 대표가 단식했다는 사실은 많은 국민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만 7일 만에 끝난 이정현 대표의 단식은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가 단식하는 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고, 방송에서 무엇을 주로 보도했는지 조사해봤습니다.

'이정현 단식으로 사라진 최순실'

이정현 대표가 단식하면서 내세운 이유는 '정세균 의장 사퇴'였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 그의 단식으로 사라진 것은 '정세균 의장'이 아닌 '최순실'이었습니다.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이 터지기 전인 8월 초부터 언론에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의혹 보도가 나왔습니다. 9월에 들어서면서 언론에서 관련 각종 기사가 보도됐고, 9월 중순이 되자 '최순실'이라는 인물이 중심이 됐습니다. 그러나 이정현 대표의 단식으로 최순실 보도는 방송에서 찾아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2016-10-04-1475548678-5865901-vlsje.jpg

박근혜 대통령 관련 보도는 대부분 10월 1일 국군의날 행사와 기념사, 다른 행사 보도. '박근혜' 키워드를 선택한 이유는 최순실과의 의혹 때문, 그러나 관련 보도는 거의 없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단식을 시작한 9월 26일부터 10월 2일까지 KBS, MBC, SBS, JTBC 뉴스 보도 중 '이정현','최순실','박근혜'라는 키워드로 뉴스가 얼마나 보도됐는지 조사해봤습니다.

이 기간에 KBS가 보도한 '최순실' 관련 뉴스는 18건이었지만, 이정현 대표 단식 관련 기사는 무려 148건이나 됐습니다. MBC도 '최순실' 보도는 단 2건에 불과했지만, 이정현 대표 기사는 86건이었습니다. SBS의 '최순실' 뉴스는 24건이었고, 이정현 대표 관련 보도는 120건이었습니다.

KBS 최순실 관련 보도 18건 중 14건은 인터넷판 기사였고, SBS의 보도 24건 중 17건도 인터넷판이었습니다. 실제 최순실 관련 뉴스는 KBS 4건, MBC 2건, SBS7 건에 불과했습니다. 이마저도 국감 소식을 전하면서 잠시 나왔거나, 시민단체의 고발 소식에 '최순실'이 포함된 단신 속의 단신이었습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7일간의 단식 기간 동안 방송 3사는 최순실 의혹보다는 이 대표의 단식 소식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결국, 이정현 대표의 단식이 최순실 의혹을 사람들의 뇌리에서 사라지게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봐야 합니다.

'TV에서는 볼 수 없었던 최순실+박근혜 영상'

아이엠피터가 키워드로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을 선택한 이유는 둘의 관계가 의혹을 파헤치는 핵심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윤회 의혹에서 최순실이라는 인물은 그리 많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속속 드러나는 정황을 보면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의 관계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2016-10-04-1475548720-4771836-vlxj2.jpg

뉴스타파가 보도한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관련 동영상, 그러나 방송 3사는 이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지난 9월 29일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최순실씨 관련 동영상이 올라왔습니다.(관련기사:최순실+박근혜 '40년 우정' 동영상 발굴)

이 동영상은 '미르재단'이나 'K스포츠재단' 비리 의혹 중심에 있는 최순실씨와 박근혜 대통령과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영상이자, 엄청나게 희귀한 동영상입니다. 왜냐하면, 최순실씨 관련 영상은 아예 없었고, 사진조차 전 언론사 통틀어 단 2장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방송 3사에서는 이 동영상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SBS 인터넷판 기사에서만 보도됐고, KBS와 MBC는 아예 자료화면으로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뉴스타파가 어렵게 찾은 중요한 동영상을 TV뉴스로 내보내지 않는 모습은, 의도적으로 방송 3사가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 의혹을 감추고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들게 합니다.

'이정현 단식기간에 벌어진 일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9월 26일 오전에 단식을 시작해서 10월 2일 오후에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총 19끼를 단식했습니다. 이정현 대표의 단식이 불과 7일 만에 끝났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에 엄청나게 중요한 일들이 소리소문없이 벌어졌습니다.

2016-10-04-1475548775-9791315-vlxj3.jpg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방문한 지 불과 5시간 만에 단식을 중단했고, 단식 기간 여러가지 뉴스가 사라졌다.

이정현 대표의 단식으로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을 거부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한 비판 기사가 축소됐습니다. 가장 논란이 되는 최순실씨와 박근혜 대통령 관련 의혹이 제대로 보도되지 않았습니다.

국방부가 성주골프장으로 사드 배치를 확정 발표했습니다. 백남기 농민 부검 영장이 재차 청구됐습니다. 세월호 특조위 활동 기간이 종료됐습니다.

<이정현 단식 기간에 벌어진 일>
1. 방송 3사 뉴스 '최순실' 보도 축소, '이정현 단식' 뉴스 최대 10배 이상 증가
2.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 거부 박근혜 대통령 비판 뉴스 축소
3. 백남기 농민 부검 영장 청구 및 재청구 (9월 26일)
4. '미르·K스포츠재단' 문건 증거 인멸 (9월 28일)
5. 국방부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사드 배치 확정 발표 (9월 30일)
6. 검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처가-넥슨 땅 거래 '사실상 무혐의' (9월 30일)
7. 세월호 특조위 종료 (9월 30일)

'빈손 회군' 등으로 이정현 대표의 단식이 실패했다고 봅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 입장에서 이 대표의 단식은 며칠 만에 정국을 바꾸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정치쇼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리기에는 엄청난 성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새누리당 대표 취임 당시, 축하 난을 가지고 온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의 생각은 다를 수 없다"고 말했던 이정현 대표는 김 수석이 방문한 지 5시간 만에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새누리당 대표 이정현의 리더십은 실패했을지라도 '박근혜의 남자 이정현'으로서는 최선을 다한 셈이었습니다.


* 이 글은 필자의 블로그 '아이엠피터'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