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결혼 상대를 잘못 고른 친구에게 충고하는 방법

"드레스는 좋아. 약혼자가 좀 문제지."

  • 김태성
  • 입력 2018.02.27 17:47
  • 수정 2018.02.27 17:49
ⓒKen Reid via Getty Images

친한 친구가 못된 인간과 결혼하려는 걸 내버려 둬야 하나? 그렇지만 약혼자에 대한 지나친 우려가 오히려 친구 사이를 망칠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영화에선 주례나 목사가 결혼을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입장을 밝히라고 선포하는 대목이 있고, 반대하는 사람이 꼭 등장한다. 그런데 현실은 다르다. 친구의 결혼을 왜 반대하는지, 그 이유를 친구에게 미리 말하는 게 정말로 현명한 일일까?

아래는 관계/예절 상담가들의 조언이다. 결혼을 앞둔 친구가 있다면 참고하시라.

1. 꼭 기억할 게 있다. 친구가 선택한 약혼자는 친구 배우자가 될 사람이지 당신의 배우자가 될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

친구 약혼자의 ‘맨스플레인’ 버릇이 정말로 꼴사나울 수 있다. 그런데 친구는 약혼자의 개성이 강한 거라고 두둔하며 그게 매력의 일부라고 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기억할 게 있다. 즉, 그런 인간을 평생 인내해야 할 사람은 당신이 아니라 당신 친구라는 사실. 뉴욕대학교의 정신건강학 교수 아이린 레빈은 그 점을 절대로 잊지 말라고 한다.

″제삼자가 매우 불만족스러워하는 걸 당사자는 좋게 받아들일 수 있다. 가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친구 약혼자를 당신이 잘못 평가했을 가능성도 열어 두어야 한다. 그를 좀 더 잘 알려고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물론 친구의 건강이나 보안이 걱겅된다면 대화를 빨리 가져야 한다.

2. 대화를 가질 것이라면 일찍 갖는 게 좋다.

이런 일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예절 전문가 앰버 해리슨은 친구 약혼자에 대한 걱정을 최대한 빨리 대화로 풀라고 허프포스트에 설명했다.

″결혼식장, 초대장, 드레스 등 모든 결정을 마친 후엔 그런 이야기를 꺼내기가 훨씬 더 어렵다. 친구가 정말로 걱정된다면 두 사람 사이가 너무 진지해지기 전에, 그러니까 약혼 전에 이야기를 나누는 게 좋다.”

3. 친구가 결혼에 확신이 없다는 표현을 한다? 그 순간을 잘 포착하라.

결혼에 대해 확신이 없다는 표현을 기회로 삼아야 한다. 웨딩와이어의 앤 채르토프에 의하면 친구의 말을 잘 들어주면서, 둘 사이에 긴장감이 있다는 걸 당신도 느꼈다고 알려주는 게 순조로운 대화를 이끄는 방법이다.

″친구 입에서 결혼을 재고할까 하는 말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런 상황에선 질문으로 친구의 속마음을 끌어내는 게 중요하다. 친구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자기의 걱정을 당신과 공유했을 때, 친구의 결정이 무엇이든 당신은 이를 지지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4. 결혼하면 안 되는 이유를 줄줄이 설명하는 건 비생산적이다.

친구와 대화할 기회가 왔다. 해리슨에 따르면 친구 약혼자가 왜 부적절한지에 대해 가장 중요한 몇 가지 이유만 공유하라고 한다. 

″한 개에서 세 개 정도. 물론 구체적일수록 좋다. 친구 약혼자에 대한 불만을 줄줄이 설명하면 당사자는 오히려 귀를 닫을 수 있다. 한 번 나온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문제의 핵심만 논의하라.”

5. 친구의 약혼자를 험담하지 마라.

말은 늘 조심해야 한다. 체르토프에 의하면 약혼자나 두 사람의 관계를 지나치게 헐뜯었다간 친구가 오히려 방어적으로 나올 수 있다. 

″친구에게 두 사람 사이가 이전과 좀 다른 것 같다며 ‘무슨 문제가 있느냐, 괜찮으냐’라고 묻는 게 좋다. 걱정을 그렇게 은근히 표현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친구의 말을 들어주려는 의도라는 걸, 지지하려는 의도밖에 없다는 걸 명확히 해야 한다.”

6. 친구가 불행한 관계에 빠질 수 있다는 걸 받아들이자.

자기의 약혼자를 당신이 못마땅하게 여긴다는 걸 눈치챘을 경우, 그 친구는 당신을 멀리할 거다. 특히 결혼 후에는 더 그렇다고 해리슨은 말한다.

″이런 대화는 실패로 끝날 확률이 높다. 그래서 친구 사이가 더 나빠지는 사례가 많다. 때론 친구의 결정을 무조건 존중하고 친구를 아껴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친구의 앞날이 걱정되는 상황이라면, 당신의 지지와 우정이 그녀에게 어쩌면 더 필요할지 모른다.”

7. 가장 중요한 건 친구의 말을 귀담아듣는 것이다.

친구를 믿어보라. 아마 당신이 걱정하는 것들을 이미 고려하고 대책까지 세워놨을 것이다. 그래서 친구의 잘못된 결정을 지적하는 일방적인 설교가 아니라, 진정한 대화가 중요한 것이다.

체르토프의 말이다. ”친구가 결혼에 대해 당신과 똑같은 생각이나 기대를 가지고 있을 거라고 가정하지 마라. 당신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친구가 결혼할 작정이라면 그 결정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친구 사이가 완전히 깨질 수 있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결혼 #관계 #조언 #친구 #이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