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몰디브 국가 비상상태가 해제됐다

45일 만이다

압둘라 야민 몰디브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45일만에 국가 비상사태를 해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날 모하메드 아닐 법무장관은 야민 대통령이 이날 자정 국가 비상사태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몰디브 법원은 테러 혐의로 기소된 마우문 압둘 가윰 전 대통령과 압둘라 사이드 대법원장의 법정 구속을 명령했다. 이들은 지난달 반정부 인사들의 석방 판결로 촉발된 비상사태 직후 체포됐었다.

ⓒStringer . / Reuters

지난달 5일 야민 대통령은 대법원이 야당 인사들 12명의 복직을 판결, 야당이 다수당이 돼 자신의 탄핵이 추진될 위험에 처하자 ”대법원이 헌법에 도전하고 있다”며 15일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후 경찰은 가윰 전 대통령과 사이드 대법원장, 알리 하미드 대법관 등 총 9명을 체포했고 대법원은 이들이 체포된 뒤 반정부 인사 석방 명령을 취하했다.

하지만 15일간의 비상사태 기간이 끝난 뒤에도 몰디브 국회는 야민 대통령이 제출한 국가 비상사태 30일 연장안을 승인해 45일동안 비상사태가 이어졌다.

1978년부터 30년동안 몰디브를 통치하던 가윰 전 대통령이 물러난 뒤 나시드 모하메드 나시드가 첫 민선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하지만 그는 형사법원장 체포 문제로 정쟁을 겪다 2012년 결국 하야, 2013년 가윰 전 대통령의 이복동생인 야민 대통령이 정권을 잡았다.

야민 대통령은 취임 이후 거의 모든 정치적 반대파를 진압하고 투옥시켜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헌법 #탄핵 #몰디브 #비상사태 #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