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 정상회담 장소로 ‘평화의집’ 선택한 건 북쪽이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오찬에서 특사단 방북 뒷이야기가 공개됐다.

ⓒ뉴스1

7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오찬에서 문 대통령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4월말 판문점에서 개최’에 남북이 합의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남북은 그동안 판문점에서 비공개 접촉을 해왔고, 정상회담 장소를 놓고 서울·평양·판문점 등을 두고 논의하다 북쪽이 판문점을 선택했다고 한다.

이날 회동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남북정상회담에 관해 “대북 접촉은 언제부터, 어디서 했느냐” “누가 먼저 제안했느냐” 등을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국외에서 비밀 접촉은 없었다”며 “누가 먼저 제안했는지는 (지난해) 베를린 선언에서 시작한다면 우리가 제안한 셈이고 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1월1일) 신년사를 생각한다면 북한 측에서도 호응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이뤄진 것”이라고 답했다. 오찬에 배석한 정의용 실장은 “(남북 접촉은) 판문점에서 주로 이뤄졌다. 국내에서는 (김여정) 특사도 왔었고,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이 왔었다”고 답했다.

정상회담 장소를 판문점으로 고른 쪽은 북한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장소의 경우 우리는 평양, 서울, 판문점 어디든 좋다고 제안했고 판문점은 남북 각각 관할지역이 있는데 어디든 좋고 또는 우리 관할구역, 저쪽 관할구역을 하루하루씩 오가며 할 수도 있고…”라며 “그런 식으로 우리가 여러 가지 제안을 한 것이고, 남쪽의 ‘평화의집’에서 하겠다는 것은 북한이 그중에서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1

정상회담 시기(4월말)를 놓고 “6·13 지방선거용 아니냐”는 홍 대표의 질문에 문 대통령은 “조기에 정상회담 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가급적 6월 지방선거로부터는 간격을 둬서 하는 게 좋겠다고 의견 제시를 했고, 4월말 정도가 좋다고 한 것은 그렇게 서로 주고받으면서 된 것이다. 누가 먼저 했느냐, 안 했느냐 이렇게 따져 묻기는 곤란한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정 실장은 “북측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4월말 시기를 국내 정치와 연관해서 생각한 적이 한번도 없다”며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대통령에 당선되면 임기 1년 안에 남북정상회담을 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2월10일 북한 김여정 특사가 문 대통령을 면담하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평양을 방문해달라’고 초청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또 “(4월에 실시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 도중에도 남북관계는 모멘텀이 무너지지 않고 이어지며, 북한도 더이상 한-미 훈련을 문제삼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점도 의미가 굉장히 크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는 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따른 이면합의는 없는지를 물었다. 문 대통령은 “절대로 이면합의도 없었다. 북한 입장에서는 대화 시작만으로도 보상을 받는 것일 수 있다. 남북대화를 시작했다는 것만으로 제재 압박이 이완되는 것은 없으며, 선물을 주거나 하는 것도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지나친 기대에는 거리를 뒀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은 국제 대북제재 속에서 해야 하고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한-미 간의 합의를 따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상회담에서 많은 합의를 할 수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유 대표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취임 1년도 안 돼서 하는 정상회담이라 예방주사 겸해서 한다”는 표현도 했다고 유 대표가 소개했다.

ⓒ뉴스1

한편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만남 외에도, 대북 특사단이 지난 5일 4시간 이상 만난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인상평도 나오기 시작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을 처음 접한 특사단은 김 위원장에 대해 ‘솔직하고 대담하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미 연합군사훈련이나 정상회담 장소 선정 등 대북 특사단이 논의 중 난항을 빚을 것으로 예상해 준비한 카드를 쓸 필요가 전혀 없었다고 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