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대표단, 文대통령 북미대화 촉구에 "충분한 용의 있어"(상보)

"김정은도 같은 의지다"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남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 북 고위급 대표단은 25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북미 대화와 관련,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1

북한이 북미 대화의 의지를 밝힘에 따라 향후 북미 접촉은 물론 북미대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강원 평창의 모처에서 1시간 가량 김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만나 남북관계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서라도 북미 대화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이라는 것은 북핵 문제를 우회적으로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북한 대표단은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며 북도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 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앞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고, 북측 대표단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같은 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김 위원장의 뜻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이어 폐회식에도 대표단을 보내 축하를 해줘 평창올림픽이 안전하게 치러진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

특히 남북이 단일팀을 구성하고 공동입장을 해서 전 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줬다고 말하는 한편, 남북의 이런 노력으로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 등 북한 대표단 8명 전원과 접견을 한 뒤 김영철 부위원장, 리선권 위원장과 대화를 나눴다. 우리측에선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영철 #북핵 #북미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