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이건 우리 주권 문제"라며 아베 총리에 반박했던 사연

뒤늦게 당시 대화 내용이 알려졌다.

  • 허완
  • 입력 2018.02.10 17:41
ⓒKIM HONG-JI via Getty Images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연기 문제와 관련, ”우리의 주권의 문제이고 내정에 관한 문제”라고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청와대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당일 강원 평창 용평블리스힐스테이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올림픽 이후가 고비다.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진지한 의사와 구체적 행동이 필요하다”며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할 단계가 아니다.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예정대로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말씀은 북한은 비핵화가 진전될 때까지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하지 말라는 말로 이해한다”며 ”그러나 이 문제는 우리의 주권의 문제이고, 내정에 관한 문제다. (아베) 총리께서 이 문제를 직접 거론하는 것은 곤란하다”라고 반박했다. 

ⓒKim Hong-Ji / Reuters

앞서 김의겸 대변인은 전날(9일) 한일정상회담 직후 브리핑을 통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아베 총리가 ”북한은 평창올림픽 기간 남북대화를 하면서도 핵과 미사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북한의 미소외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남북대화가 비핵화를 흐린다거나 국제공조를 흩뜨리는 것은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과 대화가 결국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이런 분위기를 살려 나갈 수 있도록 일본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일본 #아베 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