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첫 인상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과학적 분석

누군가와 닮았기 때문이다

  • 김성환
  • 입력 2018.01.31 18:17
  • 수정 2018.02.01 11:27
ⓒpraisaeng via Getty Images

낯선 사람의 첫 인상에서 내가 알고 있던 ‘비호감’인 사람과 닮은 점을 발견하면 더욱 불신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브라운대 사회신경과학자 오리엘 펠트먼홀(Oriel FeldmanHall) 박사 연구팀은 1월 29일(현지시각)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연구 논문을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

펠트먼홀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은 이랬다.

29명의 실험 참가자에게 만난 적이 없는 3명의 사진을 보여줬다. 그 뒤 이들과 함께 10달러(약 1만원)을 그냥 가지고 있거나 일부를 판돈으로 걸 수 있는 게임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모두 45번의 게임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3명의 사람들은 각각 투자에 대해 이익을 나눠 가지거나, 60%를 가지거나, 이익을 거의 나누지 않는 행동을 취했다.

그 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게임 파트너를 선정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전혀 본 적이 없는 사람과 이전 실험에서 사진으로 본 파트너를 선택하도록 했다.

그 결과 이전 게임에서 신뢰했던 상대방과 비슷한 사람이라고 생각이 되면 될수록 다음 게임에서 파트너로 선택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참가자들은 첫 번째 게임에서 신뢰하지 못했던 사람과 닮은 사람들에게는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참가자 가운데 68% 이상이 사진 속 사람이 신뢰할 수 없는 사람과 닮았다는 인상을 갖게 되자 게임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았다.

이번 실험에 대해 펠트먼홀 박사는 ”이번 연구는 우연히 처음으로 사람을 만나게 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첫인상 #연구 #브라운대학교 #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