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다 수영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질 관리, 많이 발전했으나... 갈 길이 아직도 멀다.'

ⓒImages By Tang Ming Tung via Getty Images

여름 바다를 그리워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해야 할까?

영국 엑세터대 의과대학의 생태·수문학 센터 연구팀에 의하면 바다 수영을 즐기는 사람이 배탈 등의 문제에 시달릴 확률이 일반인보다 훨씬 더 높다.

이번 연구는 국제역학저널 2월26일 판에 게재됐다. 바다 수영을 즐기는 사람의 경우, 귓병을 앓을 확률이 일반인보다 77%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설사나 배탈 같은 위장 문제를 겪을 확률도 29%나 더 높았다.

연구팀은 영국,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스페인, 그리스, 멕시코를 기준으로 한 19건의 바다 수영 관련한 질병 연구를 검토했다.

ⓒGeorgijevic via Getty Images

연구 공동저자 앤 레너드 박사는 BBC에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영국인들처럼 선진국에 사는 사람들은 바다 활동이 건강에 위험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바다에서 수영하는 건 귓병은 물론 위장에도 해로울 수 있다.”

그녀는 영국 바다의 오염문제를 거론하며 다른 국가들 상태도 그리 좋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이번 연구를 감독한 윌 게이즈 박사는 바다 수영으로 인해 앓는 문제는 의사에 도움 없이도 거의 다 해결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노인이나 어린이, 또 이미 건강이 나쁜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특히 노인들은 질병이나 부상을 겪을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진다는 게 세계보건기구의 의견이다.    

ⓒpbombaert via Getty Images

CaringForKids에 의하면 면역체계를 완전히 갖추지 못한 어린이들에게도 바다가 위험할 수 있다. 물론 아이들 경우에도 귓병 감염은 오래가지 않는다. 하지만 문제가 심각해질 경우, 병원을 찾거나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

연구팀은 바다 수영에 위험이 따른다는 걸 인정하면서도, 여름 활동으로 배제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말한다. 일반인에겐 건강에 이로운 면이 더 많다는 것이다. 게이즈 박사는 다만 주의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수질 관리가 많이 발전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이지만, 갈 길이 아직도 멀다. 바닷물 관리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허프포스트CA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과학 #건강 #연구 #바다 #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