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Dr. Travis Bradberry Headshot

직장에서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실수 9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OFFICE MAN
SIphotography via Getty Images
인쇄

사람들이 직장에서 황당한 행동을 하는 이야기를 우리 모두 들어본 적이 있다. 직접 본 경우도 많을 것이다.

의자를 창문에 내던진다거나, 프리젠테이션 도중에 뛰쳐나가 버리는 수준까지 안 가더라도 황당한 행동은 커리어에 회복 불가능한 흠집을 만들 수도 있다.

사람들이 당신을 보는 시각을 즉각 바꿔버리고, 영원히 당신을 부정적으로 보게 만드는 행동들이 있다. 그건 당신의 재능이나 성과와는 상관없는 일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피해야 할 행동들을 아래에 모았다.

1. 뒤통수 치기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지도 않을 것이다. 의도적이든 아니었든, 동료의 뒤통수를 치는 행동은 직장에서 큰 갈등을 낳는다.

가장 흔한 뒤통수치기는 문제 해결을 위해 동료 몰래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보통은 갈등을 피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지만, 피해자가 알게 되는 순간 더 큰 갈등이 생긴다. 한 동료가 다른 동료들에게 좋지 않게 보이게 되면, 그건 의도와는 상관없이 뒤통수를 맞은 것으로 느껴진다.

2. 험담하기

남에 대해 험담하는 사람들은 보기 좋지 않다. 타인의 잘못이나 불행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는 게 본인의 귀에 들어가면 마음이 상한다. 험담을 하는 사람은 부정적이고 앙심을 품은 것으로 보인다.

3. 남이 한 일을 자기 공으로 돌리기

누군가가 나의 아이디어를 훔쳤을 때의 기분은 다들 겪어봤을 것이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남의 일을 자기 공으로 돌리는 것은 당신 스스로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인상을 주기 마련이다. 팀과 동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아무런 배려가 없다는 걸 보여주는 일이기도 하다.

4. 감정적 폭발

내가 다니는 회사는 360° 피드백과 경영자 코칭(executive coaching)을 실시한다. 우리는 물건을 집어던지고, 고함을 치고, 남을 울리는 등의 감정적 압도의 징후를 자주 목격했다.

감정적 압도는 낮은 감성 지능의 증거이며, 해고의 사유가 되기 쉽다. 당신이 얼마나 불안정한지 드러나면, 사람들은 당신이 믿을 수 있을지, 힘든 상황에서 버틸 수 있을지 의심하게 된다.

상대가 ‘당해도 싼’ 경우라 해도, 누군가에게 화를 폭발시키면 당신에게 부정적인 시선이 잔뜩 몰리게 된다. 당신은 불안정하고, 다가갈 수 없고, 무서운 사람이라고 찍히게 된다. 주도하는 자리에 있으려면 감정 조절을 해야 한다. 당신에게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람과 있으면서도 당신이 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면 당신이 아닌 그들이 나쁜 평판을 얻게 된다.

office work glasses hipster

5. 지금 하는 일이 싫다고 공공연히 말하기

직장에서 가장 듣기 싫은 말 중 하나는 지금 하는 일이 싫다는 동료의 불평이다. 이런 불평을 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사람으로 찍히고 전체의 사기가 떨어지게 한다. 상사들은 사기를 끌어내리는 부정적인 사람들을 금세 알아보며, 열정을 품은 대체 인력들이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6. 지나치게 뽐내기

홈런을 친 타자가 그라운드를 돌며 기분 좋아하는 티를 낸다면, 홈런을 많이 치지 않은 선수라고 봐도 좋다. 반면 홈런을 치고 묵묵히 베이스를 돌면 늘 있는 일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상대 팀으로선 후자가 훨씬 더 무섭다.

대단한 일을 이루고도 자랑하지 않는 사람에게선 그런 강한 마음 자세가 느껴진다. 성공이 당신에겐 드문 일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셈이다.

7. 거짓말

좋은 의도에서 시작되는 거짓말이 너무나 많다. 자기 자신, 혹은 타인을 보호하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짓말은 점점 커지고 퍼져나가는 경향이 있고, 결국 당신이 거짓말을 했다는 게 드러나고 나면 무르는 방법이란 없다.

아무리 작은 거짓말이라도 했다는 걸 들키면 지치고 자존감에 상처를 준다. 당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에 만족하려면 진정함을 가져야 한다.

8. 냄새 나는 음식 먹기

당신이 배에서 일하는 게 아니라면, 당신이 사무실 전체에 하루 묵은 생선 냄새를 풍긴다면 동료들이 싫어할 것이다. 직장에서 먹는 음식은 냄새가 적은 것이어야 한다는 게 기본 원칙이다. 사소해 보일수도 있겠지만, 냄새가 심한 음식을 가져와 먹는 것은 배려가 부족하고 남들의 집중을 방해하는 일이다.

게다가 이건 다른 항목들에 비해 정말 쉽게 안 할 수 있는 일이다.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일을 정말 쉽게 피할 수 있는데도 굳이 한다면 남들의 기분이 쉽게 상할 수 있다. 당신의 본의가 아니었다 해도, 동료들은 당신이 남들을 아랑곳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9. 인연 끊어버리기

만나는 사람들과 인맥은 일에 큰 영향을 준다. 일 관계로 만난 사람과 인연을 끊는 것은 큰 실수다.

우리 탤런트스마트의 클라이언트 중에는 대규모 커피 숍 체인이 있다. 이직률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바리스타가 그만둔다 해도 보통 감정의 앙금은 남지 않는다. 그러나 한 바리스타는 단 하루만에 모든 사람들과의 인연을 끊어버렸다. 놀랍게도 그녀는 소리를 지르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한 게 아니었다. 그저 떠났을 뿐이었다.

월요일에 출근한 그녀는 사전 예고 없이 매니저에게 그만두겠다고 말하고(다른 곳에서 돈을 더 많이 주는 자리가 생겼다) 나갔다. 그래서 다음 두 주 동안은 한 명이 없는 상태에서 교대 근무를 해야했다. 그녀가 대체 인력을 뽑을 시간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아마 (자신이 좋아하지 않았던) 매니저만이 이 행동을 불쾌해할 거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매장에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2주일을 망쳐놓았다. 모든 옛 동료들과의 관계가 나빠져, 후에 생겼을지도 모를 모든 가능성들을 파괴해버렸다.

결론

설명만 읽으면 이런 행동들은 극단적이고 사려 깊지 못한 것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사실 누구나 다양한 수준에서 이런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다. 감정 지능 개발을 통해 당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피하도록 할 수 있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블로그 The 9 Worst Mistakes You Can Ever Make At Work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