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Dr. Travis Bradberry Headshot

진정 자신감 있는 사람들의 남다른 행동 10가지

게시됨: 업데이트됨:
HAPPY SMILE WOMAN SUN HIPSTER
max-kegfire via Getty Images
인쇄

진정한 자신감은 가짜 자신감을 가진 사람들이 불안함을 가리기 위해 드러내는 것과는 다르다. 진정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언제나 의심이 많고 겁을 내는 사람들보다 유리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일들이 일어나게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은 옳다.” - 헨리 포드

포드는 멘탈이 성공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 것이다. 멜버른 대학교의 최근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자신감 있는 사람이 더 높은 임금을 받고 승진도 빨리 한다는 것이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만나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준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내면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그들의 겉모습만 본다. 그들이 혁신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더 크고 나은 것들을 향해 나아가는 걸 본다.

그러나 우리는 최고의 모습을 보지 못한다. 그들이 자신감을 갖기 위해 발달시킨 습관들을 우린 보지 않는다. 그들은 매일 매일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 자진해서 노력한다.

사람들은 계절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만, 진정 자신감 있는 사람들의 독특한 특징은 변하지 않는다. 그들이 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이런 습관들은 당신도 모방하고 습득할 수 있다.

home office hipster

1. 그들은 확신을 갖고 말한다

진정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으음”, “확실하지 않지만”, “내 생각에” 같은 말은 잘 하지 않는다. 그들은 확신을 가지고 말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듣게 하기 어렵다는 걸 알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한다.

2. 그들은 작은 승리를 찾는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승리의 결과가 작다 해도 스스로에게 도전하고 경쟁하는 걸 좋아한다. 작은 승리는 보상과 동기 부여와 관련된 뇌 영역에서 새로운 안드로겐 수용체를 만들어 낸다. 안드로겐 수용체가 늘어나면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이 커져, 자신감과 미래의 도전에 뛰어들 의지를 더욱 키운다. 작은 승리를 연달아 거두면 자신감 증가 효과가 몇 개월 동안 계속될 수도 있다.

3. 그들은 운동한다

이스턴 온타리오 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10주 동안 일주일에 2번씩 운동한 사람들은 사회적, 학문적, 육체적으로 더 자신감을 느꼈다. 신체 이미지 평가와 자존감 역시 더 높았다. 육체적 변화 때문에 자신감이 높아진 것이 아니라, 운동에서 즉각 느껴지는 엔도르핀에 의한 긍정성 때문이었다.

4. 그들은 관심을 구하지 않는다

관심을 받고 싶어 안달하는 사람은 매력이 없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가 중요하다는 걸 입증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자기 자신이 되는 게 더 효과적임을 안다. 사람들은 남의 태도를 금세 알아차리고, 당신이 누굴 아는지, 아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보다 좋은 태도에 더 끌린다. 자신감 있는 사람은 언제나 옳은 태도를 갖는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관심을 퍼뜨리기를 잘 한다. 그들이 이룬 성과 때문에 관심을 받을 때면 그들은 얼른 자신을 도와준 사람들에게 관심을 돌린다. 그들은 내면에서 자존감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인정이나 칭찬을 갈구하지 않는다.

5. 그들은 남들을 재단하지 않는다

모두에게 각자의 장점이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남을 비판하지 않으며, 스스로에 대해 좋은 기분을 느끼기 위해 다른 사람을 깎아내릴 필요도 없다. 남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한계를 부여하는 일이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남들을 살피고 내가 저 사람보다 나은가 아닌가 생각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6. 그들은 내면에서 행복을 끌어낸다

행복은 자신감의 중요한 요소이다. 자신감이 있으려면 스스로에게 만족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성취에 대해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아니라 자신의 성취가 자신에게 기쁨과 만족을 느낀다.

7. 그들은 말하기보다는 듣는 쪽이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증명해야 할 것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말하기보다는 듣는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듣고 남에게 관심을 가지면 배우고 성장할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는 걸 안다. 타인과의 교류를 남에게 자신을 과시할 기회로 보기보다는 교류 자체에 집중한다. 그것이 훨씬 더 즐겁고 생산적인 관계 만들기임을 알기 때문이다. 이게 힘들다면 감성 지능 훈련(영문)이 도움이 될 것이다.

8. 그들은 위험을 감수한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기회를 보면 잡는다. 잘못될 수 있는 걸 걱정하기 보다는 그들은 스스로에게 묻는다. “무엇이 나를 막을까? 내가 못 할 이유가 뭔데?”라고 말하며 뛰어든다. 공포는 그들을 막지 못한다. 그들은 시도하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9. 그들은 틀릴까 봐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틀렸다는 게 밝혀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의견을 제시하고 과연 검증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는 걸 즐긴다. 자신이 틀렸을 때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이 옳다면 남들이 자신에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알고, 틀렸다는 걸 개인적 모욕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10. 그들은 타인의 성공을 축하한다

불안정한 사람들은 늘 스스로를 의심하기 때문에, 시선을 자기 쪽으로 끌어오고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값어치를 증명하려 한다. 반면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내면에서 자존감을 끌어 내기 때문에 자신을 의심하지 않는다. 불안정하게 자기 내면을 향하지 않고 외면에 집중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해내는 멋진 일들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자연스레 타인들의 기여를 칭찬하게 된다.

결론

자신감을 쌓는 것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열정적으로 더 훌륭한 미래를 추구해야 한다.



*허프포스트US의 10 Things Truly Confident People Do Differently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