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코스모폴리탄 Headshot

숙취 해소엔 이게 좋대!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간만의 휴가를 만끽하며 "부어라", "마셔라" 했더니 다음 날 죽을 맛인가? 가뜩이나 허하고 쓰린 속, 생수만 들이붓지 말고 요리 연구가 홍성란이 추천하는 레시피를 참고해 정성스레 달래줄 것.

  • mediaphotos via Getty Images
    알코올은 체내에서 아세트알데히드란 물질로 바뀐 뒤 아세트산으로 분해된다. 이때 분해 효소가 적으면 피부가 빨갛게 되는데, 한국인의 30%가 이러한 체질을 갖고 태어난다. 아쉽지만 얼굴에 적신호가 나타나면 분해가 어렵다는 뜻이니 술과 거리를 두시길.
  • 달걀
    Fred Bahurlet / EyeEm via Getty Images
    달걀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의 회복도 높여준다. 달걀을 이용한 요리에 차가운 성질의 미나리까지 더하면 간을 진정시키며 해독 및 혈액 정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미나리 달걀 국수

    재료 미나리 30g, 달걀 3개, 다시마 10g, 건새우 1/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물 4~5컵

    만들기 1 미나리를 5cm 길이로 자른다. 2 달걀을 푼 다음 지단으로 부쳐 면처럼 가늘게 썬다. 3 다시마, 건새우를 찬물에 넣고 끓인다. 4 육수가 끓으면 다진 마늘과 국간장, 달걀을 순서대로 넣는다. 5 육수에서 건진 다시마는 채를 썰어 ④에 미나리와 함께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완성한다.
  • 낙지
    Sungmoon Han / EyeEm via Getty Images
    굴, 가리비 등의 조개류와 마찬가지로 낙지에는 근육 생성과 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다량 들어 있다. 또 아연, 니아신 등의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 숙취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낙지 뭇국

    재료 낙지 2마리, 무 100g, 모시조개 1컵, 통마늘 3톨, 실파 3줄기, 액젓·국간장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물 4~5컵

    만들기 1 모시조개는 찬물에 넣고 육수를 끓인 뒤 건진다. 2 무는 가늘게 채 썰고, 마늘은 슬라이스한다. 실파는 송송 썬다. 3 낙지의 내장을 손질한다. 4 냄비에 참기름, 마늘, 무를 넣고 볶는다. 5 육수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낙지를 넣는다. 6 액젓, 국간장,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실파와 모시조개를 넣어 마무리한다.
  • 닭가슴살
    Wiktory via Getty Images
    다이어트에만 효과적인 줄 알았던 닭 가슴살이 술을 마신 다음 날 먹어도 좋다는 사실. 닭 가슴살은 물론 치즈나 두부, 생선 등의 고단백질 식품은 간 세포를 재생하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다. 또 가지는 피를 맑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 가지의 나스닌과 히아신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을 용해하고 배출시킨다.

    닭 가슴살 가지말이

    재료 닭 가슴살 1덩이, 가지 1개, 파프리카 1/4개, 무순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양념(간장 1큰술, 식초·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들기 1 닭 가슴살을 10분간 삶은 뒤 결을 따라 찢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2 가지는 슬라이스한 뒤 팬에 굽는다. 3 파프리카는 채 썬다. 4 닭 가슴살에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5 구운 가지에 닭 가슴살, 파프리카, 무순을 얹고 한 입 크기로 말아 완성한다.
  • 우엉
    PicturePartners via Getty Images
    숙취가 심한 사람이라면 주목. 혈액순환이 더디면 숙취에서 빨리 헤어나오기 어렵다. 우엉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엉 배춧국

    재료 우엉 100g, 알배추 4장, 대파 1/4대, 바지락 1컵, 된장 1큰술, 통마늘 3톨, 후춧가루 약간, 물 4~5컵

    만들기 1 껍질 깐 우엉을 연필 깎듯 썬다. 2 알배추를 손으로 길게 찢는다. 3 대파는 어슷썰기로 썬다. 4 바지락은 찬물에 넣고 육수를 끓인 뒤 건진다. 5 통마늘을 얇게 잘라 마른 냄비에 우엉과 함께 볶는다. 6 육수를 부은 뒤 끓으면 된장을 푼다. 7 알배추, 대파, 바지락을 넣고 마저 끓인 뒤 후춧가루를 넣어 마무리한다.

* 관련기사

- 코코넛 오일, 알고 먹자!

- 오늘부터 숙면!

- 탄산수에 관한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