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코스모폴리탄 Headshot

키스 잘못하면 이렇게 된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키스로 인해 옮는 질병의 종류는 의외로 다양하다.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역겨울지도 모른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키스를 하지 말라는 얘기는 아니다. 당신, 그리고 상대방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키스든 섹스든 건강하게 하는 것이 필수란 말씀!

kiss

1. 박테리아에 감염될 지도 모른다

아리조나 대학교 주커먼 공중 보건 대학의 미생물학자 켈리 레이놀즈 박사는 "입은 세균 감염의 주요한 루트라고 볼 수 있죠. 위장과 호흡 기관이 가까이 이어져있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우리 인간은 증상이 나타나기 몇 일 전 후로 침을 통해서도 병원균을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사실은 겉으로 아주 건강해 보이는 사람에게도 해당된다.

당신이 상상하는 것과 같이 입을 연 채로 키스하는 건 입을 다물고 키스를 할 때보다 더 많은 세균을 퍼트린다. 그리고 더 많은 세균에 노출 될수록 당신이 병을 얻을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레이놀즈 박사는 전한다.

키스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대표적인 감염 증상인 발열, 피로, 구토 등을 호소하는 사람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키스를 한다는 건 연쇄성 구균 혹은 포도상구균 감염증에 노출된다는 것과 다름 없다. 몇몇의 경우, 감기나 독감을 얻을 수도 있다. 물론 레이놀즈 박사에 따르면 공중에 떠도는 세균이 호흡기로 들어가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 때문에 사실상 키스보다는 상대방이 기침을 할 때 튀어나온 세균 입자들이 입안으로 들어가 병을 얻을 가능성이 더 높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균 감염에는 다양한 루트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2. 단핵증이나 뇌막염 같은 바이러스를 퍼트려 몇 주씩 앓게 한다

레이놀즈 박사에 의하면 키스로 인해 전염되는 병원균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단핵 바이러스는 몇몇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이어지며 극심한 피로와 같은 증상들을 야기할 수 있다. 또, 뇌막염은 길게 열흘 가까이 이어지는가 하면 종종 영구적이고 목숨을 앗아갈 만한 신체 손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때문에 어떤 병이 더 낫다고 할 수는 없다.

3. 성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성교육 시간에 배웠던(혹은 배웠을 거라 믿는) 대로, 임질, 매독, 헤르페스, HPV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은 침을 통해 전염될 수 있다. 이는 종종 증상이 없지만, 키스만큼 간단한 행위로 연인 사이에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

4. 입술 혹은 입 안의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전염병으로 입 주변에 생기는 물집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발진 증상과관계 없이 그 바이러스 자체로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키스하는 상대가 감염되지 않은 것처럼 보여도 여전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5. HIV와 같이 혈액을 매개로 하는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다

HIV는 전형적으로 정액, 질액, 혈액을 통해 감염되긴 하지만, 희박한 가능성이나마 키스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도 있다. 가령 당신과 파트너의 잇몸에 상처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는 양치를 너무 세게 해서 생길 수도 있고, 거친 치실 사용, 혹은 치은염의 초기 증상으로 생길 수도 있다. 이 모든 변수가 혈액을 주고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레이놀즈 박사의 설명이다.

6. 충치를 유발할 수도 있다

레이놀즈 박사는 키스를 함으로써 당신의 치아가 상대방의 플라크와 충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충치도 키스에 있어선 전염 가능한 병으로 여긴다고 말한다. 이는 상대방의 입냄새와는 관계 없다. 당신이 키스하는 누구든 구강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뜻이다.

7.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까지 일으킬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와 키스에 대한 스웨덴의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평소 자신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음식을 상대방이 먹은 후 키스할 경우, 약 12퍼센트의 사람들이 마치 자신이 먹은 것과 같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당신이 못 먹는 음식을 상대방이 방금 먹은 경우, 당신이 그 음식을 먹지 않아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것. 당신의 몸이 얼마나 예민하게 반응할 지는 알레르기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당신이 해당 음식을 섭취할 경우 단 몇 분 안에 나타나는 두드러기, 붓기, 호흡 곤란, 구토 등의 증상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그러니 키스를 하기 전 상대방에게 당신의 알레르기 증상을 잘 알려주는 것이 현명하다.

* 관련기사

- 첫 데이트, 로맨틱, 성공적!

- 연애를 영상으로 배웠어요

- 스마트폰과 남친의 공통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