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Korea kr
블로그

허핑턴포스트 블로거의 분석과 의견이 담긴 생생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코스모폴리탄 Headshot

전 남친의 바람이 내 연애에 미치는 영향

게시됨: 업데이트됨:
1
Gettyimage/이매진스
인쇄

남자 친구가 나를 두고 다른 사람과 바람을 피웠다는 사실은 당사자에게 숨길 수 없는 큰 상처가 된다. 상처를 극복하고 다른 사람과 새로운 연애를 시작하더라도 그 기억은 나도 모르게 내 연애에 영향을 미쳐 행복을 좌지우지하기도 한다. 나는 과연 전 남친의 그림자에게서 안전하다 할 수 있을까? 내 연애가 전 남친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10가지 증거를 한 자리에 모았으니 확인해 보길 바란다.

2016-10-19-1476854641-1251217-0000005270400005270095782.jpg


1 새로운 남친에게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게 된다
TV나 영화 속에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 바람 핀 유부남 스토리는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좋은 소재가 된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일이 나에게 발생한다면 어떨까? 말 그대로 마음이 산산 조각 나게 될 것이고, 매일 밤 그를 원망하며 침대 위에서 눈물 바람으로 잠들게 될 것이다. 그 뿐인가? 다른 사람을 만날 때마다 '혹시 그가 또 나를 두고 바람을 피우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쓸데없는 불안감까지 느끼게 된다.

2 연애 진행 속도가 느려진다
전 남친에게 무섭게 데인 적이 있다면, 상처를 또 받게 될까 겁이 나 연애를 빠르게 진행하지 못하고 거북이 걸음을 걷듯 천천히 진도를 나가게 된다. 연애를 할 땐 서로에 대한 신뢰감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상처를 받으면 쓸데없는 경계심이 많아져 남친과 신뢰를 쌓기까지 시간이 예전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리게 되는 거다.

3 당신의 연애가 어떻게 끝날지 지레 짐작한다.
뒤돌아 서면 모든 것을 잊어버리는 스타일이 아니고서야, 지난 일, 특히나 자신이 당한 일을 쉽게 잊기란 힘들다. 바람 핀 남자 친구를 둔 적이 있다면 더더욱이다.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사람과의 첫 데이트 자리에서 '난 니가 바람을 피울 거라 확신하니 너의 행동 하나하나를 지켜봐야겠어' 라는 태도로 그를 대할 필요는 없다. 섣불리 단정짓지 말고 지켜보다가 만남이 진지해지면, 그때부터 조심하면 될 일이다.

4 내가 잘못한 점만 계속 생각하게 된다
전 남친이 바람을 피웠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너무 집착한 건 아닐까?', '그에게 너무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한 건 아닐까?'하며 자신을 자책하고 있는가? 모든 과거를 뒤로하고, 마음을 백지 상태로 만들어 새로운 출발을 하는 과정이 당신에겐 필요하다. 이젠 과거는 그만 곱씹고 밝은 미래를 바라보며 살아가도록!

5 피해망상이 생긴다
당신은 누군가를 믿었고, 그 믿음을 배신 당했다. 그러니 이런 감정을 느끼는 건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다. 다른 사람을 또 믿었다가 뒤통수를 맞을까 걱정되기도 할거다. 새로운 남자 친구가 이 점을 이해하고, 당신이 그에게 확신을 가질 때까지 인내심있게 기다려 주길 바랄 뿐이다.

6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말을 하지 않게 된다
과거가 있으면 상대방의 외도를 알아차리고도, 내가 너무 예민하게 생각하는 건 아닐까, 사실이 아닐까 두려워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몇 번이나 상처를 입었든지 간에 지금 당신이 느끼는 감정은 소중하고, 뭔가 마음 속에 불편함이 있다면 그에게 속 시원히 다 털어놓는 게 맞다. 당신의 생각이 사실이든 아니든 혼자 끙끙대지 말고 그에게 물어 보도록. 서로에 대한 오해를 확실히 풀고 넘어가는 것이 서로를 위하는 길이다.

7 모든 일을 예전 연애와 비교하게 된다
전 남친과의 비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시작된다. 오죽하면 남친들이 "나 너의 전 남친 아냐" 라고 반박하겠는가? 하지만 아무리 전 남친에 대한 안좋은 기억이 있다 하더라도 새로 만나는 모든 사람까지 섣불리 단정짓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 예전 그와 지금 남친이 비슷한 부분이 있을 지라도 절대 전 남친과 비교하는 행동은 하지 말도록.

8 상처를 자꾸 되새김질 하게 된다
한 번 큰 상처를 입고 나면 작은 것 하나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게 된다. 예를 들어 남친이 내 문자를 보고도 대답을 하지 않는다든가, 그의 SNS에 여사친이 친밀하게 댓글을 남겼다든가, 만나기로 했는데 그가 급한 일 때문에 갑자기 약속을 갑자기 취소하기라도 하면 그날 하루 종일 온 신경이 곤두서게 되는 거다. 이 모든 이상 행동들은 지난 과거의 안좋은 기억에서 비롯한다. 남친이 당신의 상처에 대해 알고 있다면 지금보다 더 당신을 배려 해야 하겠지만 당신 역시 알아 두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그는 옛 남친이 아니고 둘째, 예전 상처를 극복하고 나아가야 스스로가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9 전 남친에 대한 분노가 가시지 않게 된다
한 번 당한 기억은 쉽사리 잊혀지지 않는 법. 몇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예전 그를 생각하면 피가 거꾸로 솟으면서 불쾌한 기억들이 떠오를 거다. 그렇다고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은 건 아니겠지? 그러니 될 수 있는 한 과거는 빨리 잊어버리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 다시 행복을 꿈꾸도록 하라. 그게 내 정신 건강을 위하는 길이다.

10 새로운 연애는 지금보다 더 나아질 거다.
나를 두고 상대방이 바람을 피웠다는 마음의 상처는 생각보다 크다. 하지만 그 상처를 보듬느라 새로 다가오는 인연을 밀어 내지는 말길 바란다. 당신의 연애는 천천히, 하지만 지금보다 더 좋아질 것이 확실하고 당신의 그걸 누릴 자격이 있으니 말이다.

[관련기사]

-이별, 잘 하는 방법은?

- 이 남자와 헤어져야 할까?

- 이런 걸로 헤어진다고?

- 그 남자를 잊고 싶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