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막례 할머니가 'ㅅㄱㅂㅊ' 뜻을 추측했다(동영상)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시민에게 보낸 초성 문자에 수일째 '대국민 추리게임'이 이어지고 있다. JTBC의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전안법 본회의 참석을 촉구한 시민에게 "ㅁㅊㅅㄲ"라고 답장했고, 전안법 폐지 요구 문자에는 "ㅅㄱㅂㅊ"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ㅁㅊㅅㄲ'는 '미친 새끼'를 뜻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ㅅㄱㅂㅊ'의 의미는 지금까지 드러나지 않고 있다.

d

그 후 소셜미디어에는 'ㅅㄱㅂㅊ'의 뜻에 대한 추측이 쏟아지고 있다. '시건방춤', '수고불참', '세금바쳐' 등 그 해석도 다양했다.

이에 유튜브 스타 박막례 할머니도 추리 게임에 동참했다.

박막례 할머니는 6일 오후 초성 퀴즈를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ㅂㅌ'을 '밥통'으로, 'ㅇㅌㅂ'을 유튜브 대신 '아타방'으로 해석한 박 할머니는 김종석 의원이 보낸 초성 문자의 뜻도 추리했다. 박 할머니에 따르면 'ㅁㅊㅅㄲ'는 '멸치 색깔', 'ㅅㄱㅂㅊ'은 '소금 배추'를 뜻한다. 박 할머니는 '멸치 색깔'과 '소금 배추'라는 문자를 조합해 "김장하려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어서 "누가 김장을 해주냐. 지가 하지"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김종석 의원은 지난 5일 초성 문자메시지 논란에 대해 사과한 바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 의원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문자열이었지만 순간의 불찰로 딱 한 번 적절치 못한 문자열이 발송됐다"며, "문자열을 수신한 분께 양해를 구하고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