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2017년에도 뱃살 빼기에 실패한 원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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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개월 전. 2017년의 마지막 달을 맞을 때쯤이면 배가 홀쭉하리라 장담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희망은 희망으로 끝났다.

뱃살을 뺄 계획이 수포가 된 이유는 아마 다음과 같을 것이다.

1. 알코올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열량이 배가 높은 알코올이 있다. 술 말이다. 더 큰 문제는 알코올 칼로리엔 영양소가 들어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뱃살에 뭉친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안 된다. 그 결과는 바로 '맥주 배(beer belly - 아랫배가 나온 모습)'다.

2. 가공식품

고당분 식품 명단에서 음료와 가공식품을 빼놓을 수 없다. 당분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신진대사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가공식품은 색소와 방부제 같은 첨가물로 가득하다.

가공식품엔 단점이 또 있다. 가공식품을 먹고 소화하는 데 소모되는 열량은 자연식품을 먹을 때 소모되는 열량의 반밖에 되지 않는다.

3. 피트니스 운동

유산소 운동은 건강에 좋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만으론 뱃살 제거가 어렵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근력 운동은 지방을 태우는 데 월등하고 운동을 마친 후에도 그 효과가 더 오랫동안 지속된다.

피트니스 운동이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안 되는 이유는 또 있다. 운동을 너무 가볍게 하기 때문이다. 스포츠운동과학/의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마친 사람이 일반 유산소 운동을 마친 사람보다 더 많은 뱃살을 잃었다.

4. 스트레스

코르티솔, 즉 스트레스 호르몬은 비만 세포에 달라붙는다. 그 결과, 비만 세포가 더 커진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사람들은 고지방, 고열량 음식을 찾는 경향이 있다. 당연히 뱃살에 나쁘다.

5. 수면 부족

매일 7시간 동안 자는 사람보다 5시간 자는 사람이 비만이 될 확률이 더 높다는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잠이 모자란 사람일수록 더 많은 음식을 먹는다. 특히 정크푸드를 말이다.

6. 유전자

배에 지방이 많은 사람의 몸매를 가리켜 '사과 모양'이라고 한다.

유전적으로 이런 사람은 엉덩이나 허벅지보다 배에 지방이 더 쉽게 모인다. 뱃살을 빼기가 그만큼 더 어렵다는 뜻이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면 된다.

7. 나이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느려진다. 살이 찌고 빠지는 과정도 달라진다. 근육량이 낮아지면서 열량을 태우는 속도도 바뀐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기가 더 어려운 이유다. 여성의 경우엔 폐경으로 호르몬 방출량이 바뀌면서 몸무게가 자연스럽게 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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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프포스트ZA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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