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위협은 더 이상 '가상의 위협'이 아니라고 전문가들이 경고하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무기 전문가들은 북한의 29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예상된 것이었다면서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입지를 더 강화할 우려스러운 진전이라고 진단했다.

이날 새벽 북한은 '화성-15형'이라고 주장한 ICBM을 발사했다. 초기 분석 결과 이 탄도미사일의 사거리는 8100마일(약 1만3000km)로 추정됐다. 이대로라면 미국 동부 워싱턴DC 또는 뉴욕을 타격할 수 있는 거리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핵탄두를 탑재한 미사일을 그렇게 멀리 보낼 만한 능력을 아직까지는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날 시험발사에서는 가벼운 탄두 모형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는 것. 그러나 상당수 전문가들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억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번 시험발사로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이 진전을 보임으로써 미국 본토 타격 능력 확보에 한걸음 다가섰다고 분석했다.

northe korea

'참여과학자모임(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공동 소장인 물리학자 데이비드 라이트는 "이건 우리가 예상했던 필연적 단계"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북한은 자신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다. 그들에게는 자신들이 할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엔지니어링 팀이 있다"며 "(북한이) 핵탄두를 탑재하기까지 6개월이 남은 것인지, 2년이 남은 것인지 말하긴 어렵지만 (분명) 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북한의 시험발사는 75일 만의 도발이다. 일부 언론들은 북한의 '침묵'이 겨울 동안 무기 개발 활동을 축소했기 때문이라거나 북한이 외교적 협상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보도해왔다.

kim jong un

전문가들은 그와 같은 보도는 잘못된 내용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비핵화 분야 전문가인 MIT 비핀 나랑 교수는 허프포스트에 "이제 우리는 미국 전역이 북한 미사일의 사거리 안에 있다고 간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빅토리아대 부교수 반 잭슨은 이번 시험 발사로 북한이 실세계 조건 하에서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다음과 같은 직설적 평가를 덧붙였다. "북한 미사일의 위협은 더이상 가상적인 게 아니다."

그는 "나를 포함해 전문가들이 몇 주째 경고해왔기 때문에 북한의 이번 시험발사가 놀랍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더 중요한 건 -이번 시험발사에 삐딱하게 맞대응을 하는 게 아니라 - 상황을 안정시키고 의도치 않은 핵전쟁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north korea

많은 전문가들은 이 상황을 해결할 책임이 백악관에 있다고 보는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그동안 북한의 위협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트럼프는 이날 백악관에서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기자들에게 "우리가 처리할 것"이라고 짧게 언급했다. "이 상황은 우리가 관리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가 정확히 어떻게 이 문제를 다룰 구상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트럼프는 "로켓맨"으로 지칭하며 반복적으로 김정은을 조롱했으며,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려는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의 노력을 약화시켰다.

north korea

노트르담대 명예교수이자 유엔의 대북제재 모니터 전문가 패널에 참여했던 조지 A. 로페즈는 이번 시험발사가 북한을 협상장으로 이끌기 위한 "대담한 외교적 행동"의 필요성을 트럼프 정부에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노력을 "이끄는 사람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고, 최근 아시아 순방에서 대북 압박을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양측의 군사적 긴장고조를 중단하거나 다른 비군사적 옵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 논의를 성사시키기 위한 전면적 외교적 전략이 행해지고 있지는 않다"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에 대한 선제 타격이나 일각에서 주장하는 미사일 발사대 겨냥 '외과수술적 타격'은 메시지를 보내는 대신 김정은을 더 도발하게 될 뿐이라고 경고했다.

"그런 행동은 북한이 오랫동안 예상해왔떤 전쟁의 시작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점에서 그런 사람들(의 주장)은 순진하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Threat From North Korea No Longer Hypothetical, Arms Experts War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Close
도널드 트럼프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