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전후 직장인의 70%가 진로 고민으로 '청년의 위기'를 겪는다(연구)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office cube computer asian young

'중년의 위기(mid-life crisis)'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요즘은 20대 중후반에, 마치 '중년의 위기'와 비슷하게 자신의 삶이 대체 어떻게 되어가는지 모르겠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링크드인이 25~33세의 직업인 2천 명을 상대로 한 최근 설문과 연구에 따르면 일하는 청년들 중 72%는 이른바 ‘청년의 위기(quarter-life crisis)’라는 것에 시달리며 자신의 커리어와 인생의 선택들을 다시 생각해 보았다고 응답했다.

'자신이 열정을 품을 수 있는 커리어를 찾는 과정에서 위기감을 경험했다'고 답한 비율은 57%였다.

임상 심리학자 알렉스 포크 박사는 이 '청년의 위기'를 ‘커리어, 연애, 재정 상황에 대해 불안, 의문, 실망을 느끼는 시기’라고 정의한다.

“큰 변화를 겪는 사춘기 시절에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의문을 품기 시작하고, 성인이 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의 크기를 느끼게 되는데, 이 시절에서 이어지는 것일 수 있다.”고 한다.

연구에서는 커리어 이외의 요인들도 청년들에 위기감을 주는 요소가 될 수 있음이 발견되었다.

응답자의 46%는 인생의 파트너를 찾을 걱정을 한다고 대답했고, 57%는 내 집 마련 걱정을 하는 것이 위기감의 원인에 기여한다고 답했다.

청년의 위기를 경험했다고 답한 사람들은 이같은 위기감이 평균적으로 11개월 정도 지속되었다고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커리어에 대한 충고를 구할 수 없는 데서 오는 불안이 주요 원인일 것으로 추측했다.

응답자 중 31%는 잘못된 직업에 몇 년을 낭비했다고 느꼈다. 34%는 다른 도시나 국가로 근거지를 옮긴 경험이 있었다. 35%는 커리어를 완전히 바꾸었다. 22%는 이직할 곳을 구하지 않은 채 사직서를 낸 경험이 있었다.

전체적으로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커리어 관련 불안감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여 61% / 남 56%).

영국인들만을 대상으로 한 또다른 설문에서는 이같은 위기를 겪는 나이가 대략 평균 만 26세 9개월 정도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young computer office tired

네트워킹 그룹 ‘쿼터 클럽’을 함께 만든 조 던콤과 사스키아 로딕은 커리어가 잘 풀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을 경우 또래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고 허프포스트에 말했다.

“사회적 압력은 특정 규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불편하게 느끼게 만들 수 있지만, 같은 걱정과 딜레마를 경험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면 크게 힘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쿼터(이십대중반) 클럽을 이용했다. 윗사람 뿐 아니라 동년배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영감과 지원, 충고를 줄 수 있는 창의적인 여성들 간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건 늘 걱정을 덜어준다. 특히 고립되기 쉬운 프리랜서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일하는 사람들이 그렇다.”

앤 섬머스의 이사이자 WOW 챔피어닝 워킹 위민의 설립자인 재클린 골드에 의하면 인맥을 쌓으면 승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인맥이 많을수록 좋다. 내가 후회하는 한 가지는 처음 시작했을 때 인맥을 더 쌓지 않았다는 점이다. 인맥을 더 갖추어 두었으면 정말 좋았을 것이다.”

“인맥은 특히 커리어 초반에 정말 많은 기회를 준다. 그러므로 나는 누구에게든 열심히 인맥을 쌓으라고 권한다. 누굴 만날지, 그로 인해 어떤 기회가 생길지는 알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아래는 링크드인의 커리어 전문가 다레인 파라즈가 위와 같은 '청년의 위기'를 겪는 이들에게 전하는 조언이다.

hipster young computer office

1. 자신과 남을 비교하지 말라

“자신의 커리어 상의 행적과 또래들을 비교하면 실망감, 성취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강해진다. 모두 각자 다 다른 단계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말라.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 무엇이든,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게 무엇이든, 그거면 충분하다는 걸 잊지 말라.”

2. 한 걸음 물러서서 근본 원인을 파악하라

“일과 가족들의 기대에 대한 압력이 어깨를 짓누르면 현재 상황을 너무 가까이서만 보게 된다. 한 걸음 물러서서 당신을 가장 불안하게 만드는 것을 쭉 적어보라. 모아둔 돈이 적다거나, 현재 업계가 마음에 안 든다거나, 개인적 인간 관계에 불만이 있다거나. 그러면 문제를 파악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 크게 도움이 된다.”

3.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져라

“청년의 위기는 꽤 힘들 수 있다. 자책을 심하게 하면 더욱 악화된다. 당신의 커리어와 인생에 변화 및 진보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이라는 걸 상기하고, 장기적으로 볼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걸 잊지 말라.”

4. 남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라

“불만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이슈들에 대해 남들과 이야기하면 문제를 이성적으로 볼 수 있고 해결책을 찾는데도 도움이 된다. 링크드인 커리어 조언을 활용하면 여러 멘토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새로운 시각과 좋은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도 당신과 같은 상황에 처한 적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5. 선택지를 연구하라

“상황을 아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눈 다음에는 당신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연구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든, 여행을 떠나든, 현재 역할에서 발전을 꾀하든, 당신에게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인식할 필요가 있다.”

*허프포스트UK의 Majority Of Young Professionals Say They've Experienced A 'Quarter-Life Crisis'를 번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