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신고를 주저하는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직접 '공개편지'를 썼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스코틀랜드의 지역 경찰이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직접 '공개편지'를 썼는데, 내용이 꽤 감동적이다.

Lochaber&SkyePolice가 18일 트위터에 올린 공개편지는 "스카이에 거주하는 젊은 여성에게"라는 문장으로 시작된다.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아직 도움을 청하지 않고 있는 젊은 여성이 Lochaber&SkyePolice 트위터 공식 계정 팔로워 중 한 명인 것에 착안하여, 직접 '공개편지'를 쓴 것이다.

공개 편지에는 "가정폭력에는 그 어떤 핑계나 변명도 있을 수 없다"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등등 피해자가 경찰 등 주변인들의 도움을 받길 바란다는 간곡한 호소가 담겨 있다.

BBC에 따르면, 경찰의 이 같은 '트위터 편지'는 지역 내에서 "소셜미디어를 위대하고도 창의적으로 사용한 사례"(Scottish Women's Aid의 대표 Marsha Scott의 발언)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카이에 거주하는 젊은 여성에게 보내는 편지


우리는 당신이 이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셨으면 좋겠군요.


저희가 전에 당신이 가정 폭력 피해의 위험에 놓인 것 같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죠.

당신을 돕고 싶습니다. 저희는 당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다른 기관들과 여러 협력 관계를 맺고 있어요.


당신의 일에 간섭하는 게 싫으실 수 있지만, 저희는 어떻게 하면 당신을 도울수 있을지 늘 고민하고 있어요.

당신의 가족과 친구들도 당신이 위험에 빠진 것 같다고 말했죠. - 그들은 당신을 지지하고, 당신이 안전하길 바랍니다.

아마도 그가 당신에게 이런 말을 했겠죠. "다시는 안 그럴게" "미안해" "내가 변할게" 아마 그는 (폭력을 저지른 후) 당신에게 '네가 잘못했기 때문이야'라고 말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폭력, 위협, 모멸적인 발언, 행동 통제는 당신이 이끌어야 할 삶의 모습이 아닙니다. 분명 나아질 수 있어요.

가정폭력에는 그 어떤 핑계나 변명도 있을 수 없어요.

당신은 빠져나갈 수 없는 덫에 걸린 게 아니고, 혼자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가 당신을 도와줄 수 있고, 당신의 가족과 친구가 당신을 도와줄 수 있고,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단체인 Scottish Women's Aid가 당신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에게 전화를 주시거나, 경찰서로 오시거나, 누군가에게라도 전화를 거세요. 01478613365 또는 0800 027 1234로 전화를 걸어 지원 요원에게 말을 해주세요.

피해자가 폭력적 관계에서 쉽사리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은 한국도 마찬가지다.

한국 여성의 전화 성폭력상담소 이화영 소장의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여성의 관계 중단과정에 대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폭력 피해자의 40%는 폭력 이후에도 관계를 지속한다. "다시는 안 그러겠다"는 말을 믿고 싶고, '자신이 잘하면 상대가 변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관계 단절은 고사하고 상담조차도 주저한다는 얘기다.

1위. 헤어질 만큼 심하지 않아서(60.0%)


2위. 나도 잘못한 부분이 있어서(26.4%)


3위. 참고 견디면 좋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해서(17.3%)


4위. 그 사람을 사랑했기 때문에(15.5%)


5위. 좋을 때는 잘해 주니까(11.8%) ('신체적 폭력의 관계 유지 이유', 2009년 한국 여성의 전화 실태조사 결과)

그런데 정말 '헤어질 만큼 심하지는 않은' 폭력이 있고, '참고 견디면 좋게 변할' 수 있는 걸까? 스코틀랜드 경찰의 말마따나 "폭력에는 그 어떤 핑계나 변명도 있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런 위험한 관계에 놓인 피해자에게 필요한 것은 "너는 왜 그러고 사냐?"는 비난이나 평가가 아닌 스코틀랜드 경찰이 보여준 '전폭적인 도움의 의지'일지 모른다.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