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는 한국이 미국 무기를 구입해 무역적자를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업데이트 : 2017년 11월7일 17:50

미국 대통령으로는 25년 만에 한국을 국빈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의 군사장비를 구입함으로써 미국의 무역 적자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양국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확대정상회담에서 "한국과 무역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donald trump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은 내가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다. 내가 지난해 (대선에서) 위대한 승리를 거뒀던 이유 중 하나였다"며 "우리는 한국과 훨씬 더 많은 비즈니스를 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곧바로 '군사장비' 이야기를 꺼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소식은 한국이 미국의 (군사) 장비 등을 주문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이를 통해 (미국의) 무역 적자가 해소되길 바란다. 우리는 수많은 나라와 무역적자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는 무역적자를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이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 한국은 세계 최고의 장비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donald trump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국방비로 7000억 달러를 지출할 것"이라고 말한 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장비들을 만든다. 한국은 많은 양을 구매하고 있다. 이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한국은 우리의 군사 장비를 많이 구입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첫 일정으로 방문했던 평택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굉장히 많은 비용을 한국측에서 부담해서 이 시설을 지었다고 들었다"며 "군사시설에 대해서 예산을 잘 투자하는 것은 굉장히 현명한 일"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 핵 문제 역시 대화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성공적인 해결책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donald trump

다음은 한겨레가 전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확대정상회담 모두발언 전문.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통역 과정에서 누락된 부분이 있다.)

△ 문재인 대통령

우리 정부 출범 이후에 최초로 맞는 국빈방문입니다. 진심으로 트럼프 대통령 내외분과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오늘 방한 직후에 함께 평택 기지를 방문해서 양국 장병들을 격려하고 또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이렇게 재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아주 큰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평택 기지는 한미동맹의 미래 발전과 그에 대한 우리 정부의 기여 의지를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함께 아까 트럼프 대통령께는 말씀드렸습니다만 지난 1일 텍사스에서 있었던 안타까운 일에 대해 다시한번 우리 한국 정부와 한국인들을 대표해서 미 국민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내일 맞게 되는 트럼프 대통령님께 당선 1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취임하신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 그동안 대통령께서 공약하셨던 위대한 미국 건설에 있어서 많은 성과를 내신걸 축하드립니다.

또 국제적으로도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 국제사회의 단결과 공조를 잘 이끌어주고 계신데 대해서도 아주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번 방한 기간동안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으로 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 우리 한국민들에게 보다 그런 안심을 주시고, 한반도 전체에 있어서 큰 전환점을 만들어주실 것을 국민들은 다함께 기대하고 있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통역에 기초)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이 자리에 저희 대표단과 오게 된걸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굉장히 바쁜 하루 보내게 될거 같습니다. 내일 취임 1주년인데 사람들도 기뻐했던 거 같습니다. 경제적으로도 잘해 나가고 있어 주식시장 종습니다. 17년 만에 실업률은 최저입니다. 그리고 사람들 절세, 감세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일자리 창출하고 있고, 중산층이 감세 원해 꼭 이루고 싶습니다.

오늘 험프리스 기지를 방문했고 한미 장병 다 만날 수있었는데 인상 깊었습니다. 점심도 같이 했고 기억하기 쉬운 방문이었습니다. 식당에서 장병과 식사 했던 거 좋았고 시설이 좋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굉장히 많은 비용을 한국 측에서 부담 하셔서 이 시설 지었다고 들었습니다. 군사시설에 대해서 예산을 잘 투자하는 건 굉장히 현명한 일이고 한국군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군 군사력 세계 최강임을 자랑하고 7천억불을 군사예산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전투기라든기 군사시설들을 확충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한국 측에서 미국에 많은 군사 시설물이나 그런 무기들을 구입하시기로 한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북한 문제는 저희가 늘 가장 중심에 놓고 해야 할 그런 논의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성공적인 해결책 있길 바라고 교역문제도 우리가 중시해야 합니다. 작년에 많은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좋은 진전이 있길 바랍니다. 한국과 많은 사업을 이행해 나가길 바합니다. 장비 이런 거 오더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잘될 거라 생각합니다. 무역적자 해소되길 바랍니다. 무역적자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 한국 측에서 이 부분 배려 감사드린다. 북한, 무역 등 다른 부분 많이 논의하게 될 겁니다.

다시 한번 의장대 사열이나 이런 행사 너무나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최고의 호의를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이에 대해 사의 표하고 함께 해주셔서 영광입니다. 나머지 일정 함께하길 고대합니다. 내일도 일정 진행하게 될 텐데 양측에서 이로운 협상 이끌어내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Close
도널드 트럼프 국빈 방문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