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측이 러시아 스캔들 '키맨'으로 떠오른 인물을 깎아내리고 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DONALD TRUMP
U.S. President Donald Trump hosts a tax reform industry meeting at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U.S., October 31, 2017. REUTERS/Kevin Lamarque | Kevin Lamarque / Reuters
인쇄

31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은 '러시아 스캔들'의 '키맨'으로 떠오른 전 외교정책고문 조지 파파도풀로스를 어리고 직위가 낮은, 대통령을 거의 만나지 못한 사람으로 치부하며 스캔들을 덮으려 하고 있다. 파파도풀로스는 30세다. 파파도풀로스는 트럼프 선거캠프 측과 러시아를 연결하려 했고, 힐러리 클린턴에게 해가 될 정보를 얻으려 한 사실에 대해 FBI에 거짓 진술을 했음을 시인했다.

전날인 10월30일, 파파도풀로스가 유죄를 인정한 사실이 공개됐다. 이는 전 선대본부장 폴 매너포트과 그의 동료 릭 게이츠의 기소보다 더 큰 소식이었다. 7월에 조용히 체포된 파파도풀로스는 이번 달 비공개 심리에서 1월에 FBI에 거짓말을 했음을 인정했다. 2016년 대선 당시 힐러리 클린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제의한,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교수와의 대화에 대한 거짓말이었다.

그러나 다음날인 31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로버트 뮬러 특검의 '2016년 대선 러시아 개입 수사'로 기소 당한 세 명의 선거 캠프 관계자들에 대한 언론 보도를 공격했다. 그는 ‘공모는 없었다’며, 파파도풀로스를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파파도풀로스가 ‘어린 하위직 자원봉사자’이며 ‘거짓말쟁이임이 입증되었다’고 했다.

...(기사에 언급된 사건은) 그가 선거캠프에 참여하기 훨씬 전에 일어난 일이다. 조지라는 이름의 어린 하위직 자원봉사자를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그는 거짓말쟁이임이 입증되었다. 민주당을 확인해 보라!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역시 31일에 비슷한 발언을 했다. “그는 최소한의 역할만을 했다.” 전 트럼프 선본 고문 마이클 카푸토는 CNN에서 파파도풀로스를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며 그는 ‘커피 심부름꾼’에 불과하다고 했다.

널리 알려진 트럼프 지지자인 폭스뉴스에서 진행자 숀 해니티는 폭스뉴스에서 파파도풀로스가 FBI에 거짓말을 했던 사실을 당시 그가 젊었다는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다루려 했다. 해니티는 또한 자신이 트럼프 선본의 ‘사람들을 전부 알았다’고 하며, 이번 뉴스가 터지기 전에는 파파도풀로스를 ‘들어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donald trump

그러나 파파도풀로스를 하찮은 인물로 취급하는 것은 트럼프의 예전 발언과 맞지 않는다. 트럼프는 2016년 3월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파파도풀로스를 주요 고문 중 하나로 꼽으며 ‘탁월한 사람’이라 평했다. 같은 달에 트럼프는 국가 안보 회의 중 파파도풀로스와 같은 테이블에서 네 자리 떨어진 의자에 앉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2016년 3월 31일의 회의는 파파도풀로스의 기소장에도 등장한다.파파도풀로스가 “당시 후보이던 트럼프와 푸틴 대통령의 만남을 주선할 수 있는 인맥이 있었다고 증언했다”는 내용이 기소장에 들어있다고 한다.

몇 주 전 러시아 정부와 긴밀한 교수와 만났던 파파도풀로스는 3월 31일 미팅에서 현재 법무장관인 제프 세션스와 두 자리 떨어진 곳에 앉았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허프포스트에 8월에 데일리 콜러에 실린 기사를 언급했다. 파파도풀로스가 트럼프와 푸틴의 만남을 제안하자 세션스가 막았다는 내용이었다.

세션스가 파파도풀로스와 러시아 측의 접근을 막으려 했을지도 모르지만, 효과는 없었던 것 같다. 몇 주 뒤인 2016년 4월 16일에 파파도풀로스는 모스크바에서 막 돌아온 교수와 런던에서 만났다. 당시 교수는 파파도풀로스에게 클린턴 후보에게 “해가 될 만한 수천 통의 이메일”을 손에 넣었다고 말했다고 기소장에 나와있다. 민주당 전국 위원회가 러시아에게 해킹 당했음이 알려지기 전의 일이었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Team Trump Again Tries To Brush Off Major Scandal By Infantilizing Key Staff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Close
도널드 트럼프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