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 독립운동의 지도자 카를레스 푸지데몬은 누구인가?

게시됨: 업데이트됨:
CARLES PUIGDEMONT
Catalan President Carles Puigdemont attends a memorial event at the tomb of former president of the Generalitat, the regional government, Lluis Companys in Barcelona, Spain, October 15, 2017. REUTERS/Ivan Alvarado | Ivan Alvarado / Reuters
인쇄

약 3주 전, 카탈루냐 독립은 그 어느 때보다 현실에 가까워졌다. 독립 운동을 주도하는 인물은 카탈루냐 대통령 카를레스 푸지데몬(54)이다.

카탈루냐에서 10월 1일에 실시된 총투표에서 주민들은 압도적으로 독립 지지를 선택했다. 이 선거는 큰 논란을 일으켰으며 드넓은 규탄을 받았다. 그 다음 주, 푸지데몬은 상징적인 독립 선언을 했으며 스페인 중앙 정부와 계속 협상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10월 21일, 스페인 정부는 유례가 없는 결정을 내렸다. 조심스럽게 품었던 분리 독립의 희망은 약화되었으며 푸지데몬의 정치적 행로도 위험에 빠졌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카탈루냐 대통령과 정부를 파면할 수 있는’ 허가를 의회에 구하겠다고 발표했다. 카탈루냐의 수도 바르셀로나에서는 대규모 시위가 일었다.

푸지데몬은 몇 시간 뒤 라호이의 계획은 ‘불법적’이고 비민주적이라 말하며, ‘시민들의 주권의 대표자들이 토론하고 이번 공격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회의를 열 것’을 의회에 요청했다.

carles puigdemont

대담한 독립 요구에 자신의 정치 인생과 어쩌면 카탈루냐의 자치권까지도 내건 푸지데몬은 2016년 대통령 취임 전까지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다.

푸지데몬은 자신이 ‘우연히, 뒷문을 통해’ 카탈루냐의 지도자가 되었다고 말한다.

중도파였던 아르투르 마스는 극좌 분리주의자들을 압력을 받고 2016년 1월에 사임했다.

“지금은 겁쟁이를 위한 때가 아니다.” 푸지데몬의 취임사였다. 2년도 지나지 않아 그는 자기 결정권이라는 카탈루냐의 꿈을 다시 스포트라이트 아래로 끌어냈다.

아메르라는 카탈루냐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푸지데몬은 오래전부터 독립 문제에 열심이었고, 십대 후반에 카탈루냐 독립주의자 정당에 가입했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는 푸지데몬은 대학을 중퇴하고 언론에 투신했다. 여러 지역 신문들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없어진 엘 푼트에서 편집장을 맡았다. 영어 잡지 카탈루냐 투데이를 설립하기도 했다.

carles puigdemont

“그는 언제나 카탈루냐의 문화, 역사, 언어에 관련된 모든 것을 수호했다. 그는 유럽의 구조 등 다른 이슈들에도 관심이 많지만, 그가 평생 해온 일들 대부분은 독립된 카탈루냐를 염두에 두고 해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엘 펀트의 옛 동료 세비 시르고가 뉴욕 타임스에 한 말이다.

언론인 출신의 정치인인 푸지데몬은 2011년부터 대통령이 되기 전까지 카탈루냐의 도시 지로나의 시장이었다. 현재 그는 아내와 두 딸들과 함께 지로나에 살고 있다.

그의 삼촌이자 정치적 멘토인 호세프 푸지데몬은 그가 “노새처럼 고집이 세다”고 말했다고 데일리 비스트가 보도했다. “아마 이제 그는 체포되어 투옥될 것이다. 나는 그가 아주 자랑스럽다. 카탈루냐는 국가가 되어야 한다.”

푸지데몬은 체포 및 정치 활동 금지 위협을 받으면서도 스페인을, 그리고 나아가 EU를 떠나는 데 대한 찬반 투표를 실시했고, 스페인 정부는 이것을 불법으로 규정했다. 현재 스페인은 헌법 위기가 심해지는 가운데 유례가 없는 상황에 들어가고 있다. 푸지데몬의 위기는 계속된다.


kakao

허핑턴포스트US의 Who Is Carles Puigdemont, Leader Of Catalonia’s Controversial Independence Movemen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Also on The Huffington Post

Close
카탈루냐 독립 반대 시위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