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가 마침내 여성 운전을 허용한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사우디아라비아가 여성 운전 금지를 폐기한다고 26일(현지시간) 사우디 국영 통신사가 보도했다.

사우디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국왕은 이런 조치를 담은 칙령을 발표했다.

여성의 운전을 금지한 조치는 보수적 왕정국가의 광범위한 여성 인권 제한 조치 중 일부였다. 사우디는 여성이 노동을 하거나 여행을 할 때 가족 중 남성 '보호자'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여성 운동가들은 오랫동안 여성 운전 금지 조치에 맞서 싸워왔다. 운전대를 잡는 시위를 벌이다가 구금되기도 했다.

saudi women drive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여성 운전 금지 조치를 폐기할 것을 권고해왔다. 특히 사우디의 인권 침해에 대한 비판이 높은 서구에서 국가의 위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 몇 개월 내 왕위를 계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살만 국왕은 사우디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는 데 노력해 왔으며, 이번 조치 역시 지난 몇 달 동안 막후에서 이어진 노력의 결실인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 내 보수 이슬람 지도자들과 이슬람 법률 해석가들이 오랫동안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탓에 여성 운전 금지 폐지 조치는 그리 만만치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CIA 애널리스트로 일했던 브루스 리델은 지난해 허프포스트에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사우디에 여러 번 말했다.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다. 여성에게 운전을 허용하라." 그는 "말은 쉽지만 실제 시행하는 게 어렵다는 걸 안다"고 덧붙였다.

이 새 정책은 내년 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사우디 국영 통신은 여성들이 운전면허를 신청할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Saudi Arabia Lifts Ban On Women Driving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