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늙다리' 트럼프를 비난하자 미국인들이 일제히 '늙다리'를 검색하고 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KIM JONG UN
North Korean leader Kim Jong Un guides the launch of a Hwasong-12 missile in this undated photo released by North Korea's Korean Central News Agency (KCNA) on September 16, 2017. KCNA via REUTERS ATTENTION EDITORS - THIS PICTURE WAS PROVIDED BY A THIRD PARTY. REUTERS IS UNABLE TO INDEPENDENTLY VERIFY THIS IMAGE. NO THIRD PARTY SALES. SOUTH KOREA OUT. | KCNA KCNA / Reuters
인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로켓맨"으로 불렀다. 그러자 북한의 독재자가 대응 사격을 했다.

김정은은 트럼프에게 새 별명을 선사했으며, 미국인들은 이 단어를 찾기 위해 사전을 뒤적거리고 있다.

김정은은 북한 정부가 발표한 이례적인 본인 명의 성명에서 "미국의 늙다리 미치광이를 반드시, 반드시 불로 다스릴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정은은 트럼프를 미국의 늙다리 미치광이로 지칭했다. '늙다리' 검색량이 폭주하고 있다.

이 성명에는 트럼프를 지칭한 다양한 단어들이 등장했다. "부적격", "광태", 그리고 "깡패" 등이다. 그러나 모두의 주목을 끈 건 두 번이나 사용된 '늙다리(dotard)'였던 것으로 보인다.

메리엄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늙다리'는 "노망난 사람"을 뜻하는데, "노망"은 "정신적 침착성과 각성도의 하락으로 나타나는 노년의 쇠락 상태 또는 기간"으로 정의된다.

프리랜스 기자 이지혜씨는 이 한국어 성명에서 사용된 단어는 "늙은 짐승 미치광이(old beast lunatic)"로 번역하는 게 더 정확하다고 지적했지만, 북한이 낸 영어 버전에는 "늙다리"라고 표현되어 있었다.

북한의 이 성명 덕분에 "늙다리"는 트위터 트렌드에 올랐다. 다음은 반응 중 일부다.

#늙다리
명사.
이전까지는 존재하는 줄 몰랐지만 오늘 구글링을 한 뒤 "젠장, 거의 정확해"라고 말하게 되는 단어.

누군가 나를 #늙다리라고 부르면 대꾸할 말 같은 건 없는 것 같아.

씨* 지금까지 이렇게 오래 살면서 어떻게 #늙다리를 남을 모욕할 때 쓰는 무기로 활용할 생각을 못했지? 이제 나도 늙어서 그렇게 됐나봐.

사람들이 #늙다리라는 단어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김정은은 벳시 디보스(교육부 장관)보다 미국 교육에 더 큰 공헌을 했다.

로켓맨과 늙다리가 볼링그린 참사를 막기 위해 남비아에서 만나고, 오바마는 이 모든 걸 전자렌지로 도청하지. #늙다리

트럼프는 #늙다리라는 이름에서 이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김정은이 그에게 인상적인 별명을 선사할 줄 누가 알았겠나.

미국 기자들에게,
김정은이 도널드를 늙다리로 부른 최초의 사람이 되도록 하다니 부끄러운 줄 알아라.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늙다리

워워. 좀 이상한 천재가 웬 단어를 끄집어내자 모두가 사전을 찾아보고는 "아 맞아, 그는 #늙다리였어"를 연발하고 있다.

#늙다리가 #남비아에서 #cofveve를 구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그를 인종차별적 여성혐오적 편견에 빠진 무식한 반역적 음란한 근친상간의 성범죄자라고 불렀는데... 이제 #늙다리면 될 것 같아.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Kim Jong Un Insulted Donald Trump And Taught America A New Word At The Same Time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