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하다고 느낄 때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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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린 불행을 동반하는 나쁜 기분을 없애려고 아주 자연스럽게 반응한다. 즉, 머리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밀어내거나 긍정적인 뭔가를 떠올린다.

그러나 모 가우닷에 의하면 처음부터 그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 '행복을 위한 문제 풀이'의 저자이자 알파벳(구글의 지주회사)의 임원인 그는 불행에 정면으로 맞서라고 한다.

BusinessInsider의 샤나 레보위츠에 의하면 가우닷은 어느 뉴욕 워크숍에서 "왠지 불행하다는 느낌이 드는 순간, 그 이유를 직면하라."고 강연했다. 그는 배탈이 났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는데, 차이가 있다면 신체적인 고통보다는 행복/불행을 구별하기가 훨씬 더 어렵다는 사실이다.

가우닷은 "자기 마음속에 어떤 감정이 맴돌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가?"라며 "불행하다는 사실을 당장 고칠 방법이 없다고 해도 먼저 '지금 내 기분이 좋지 않아'라고 인정해야 한다."라고 BusinessInsider에 설명했다.

가우닷의 이런 충고는 좀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임상심리학저널 8월편에 게재된 연구는 그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적어도 일부 사람의 행복은 가끔 자신의 불행을 체감하는 데서 비롯된다.

연구 대상은 미국, 브라질, 중국 대학생 2,300명이었다. 응답자들이 더 많이 느끼고자 하는 감정과 덜 느끼고자 하는 감정, 그리고 실제로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이 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삶에 대한 만족감이 높고 우울 증세가 낮은 학생일수록 부정적인 감정을 포함한 모든 감정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높았다.

예루살렘 히브리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이번 연구의 주필인 마이아 타미르는 "항상 기쁘고 행복 하고자 하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라고 허프포스트에 설명했다. "슬픔이나 공포나 분노를 느끼지 않으려는 것도 비현실적이다. 좋든 나쁘든, 자기의 감정을 수용하고 환영할 때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이 가능하다."

그러니 불행이 또다시 엄습해 올 때, 그 기분을 받아들이도록 하자. 자기를 괴롭히는 게 무언지를 인지한 후에야 다음 단계를 향해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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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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