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 아들이 게이인 것이 고맙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GAY
Shot of an affectionate young couple at homehttp://195.154.178.81/DATA/i_collage/pu/shoots/805688.jpg | Squaredpixels via Getty Images
인쇄

내 아들 제시는 22세다. 키는 170cm고, 짙은 갈색 머리와 녹갈색 눈을 가졌다. 경영대학원에서 아주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노래와 연기에 재능이 있고, 아름다운 영혼을 지녔다. 아, 그리고 게이다. 그냥 툭 던지는 말로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제시의 키, 머리나 눈 색깔, 유머 감각, 타인들을 향한 애정들과 마찬가지로, 게이라는 사실 역시 내 아들의 한 부분일 뿐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 이런 특징들 중 하나라도 사라진다면 그는 더 이상 그가 아니게 될 것이다.

제시는 우리에게 4년 전에 커밍아웃했다.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집을 떠나는 날 아침이었다. 나는 그 날을 생생히 기억한다. 제시는 우리와 아침 식사를 함께 하려고 일찍 일어났고, 제시가 부엌에 들어오자 내 남편은 베이글과 크림 치즈를 먹겠느냐고 물었다. 제시의 대답: “네. 그리고 저 게이에요.” 거의 일상적 대화의 일부인 것처럼 그 말이 예고도 없이 튀어나왔다. 제시는 용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내뱉지 않으면 말하지 못할까봐 겁이 났던 거라고 나중에 말했다.

나는 나와 함께 당장 달려가 우리 아들을 안아준 내 남편에게 감사한다. 사랑은 사랑이고,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사랑이나 결혼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 열린 마음을 가진 우리 두 사람에게 그게 별 일 아니었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엄청난 일이었다. 부모로서, 나는 우리 모두는 자녀들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자기 나름대로 그려본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우리는 우리 아이들이 편한 인생을 살며 여러 기회를 얻고, 남들에게 인정받으며 자신의 가정을 꾸리길 바란다. 그 길로 쭉 나가다 갑자기 방향이 달라지면 무섭다. 특히 내가 경험해 보지 않은 길이면 더욱 그렇다.

우린 즉시 아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받아들이긴 했지만, 마음속은 어지러웠다. 내가 정말 가깝던, 내가 잘 안다고 생각했던 이 아이는 누구지? 얘는 고등학교 때 어떤 일을 겪었지? 이게 얘의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갖지? 결혼은? 아이들은? 머리가 핑핑 돌았지만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뭘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지금 이 순간들이 제시에게, 우리의 관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밖에 몰랐기 때문에, 꼭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한 것 외엔 별 말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왜 하필 집을 떠나 인생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그렇지 않아도 뭉클한 이 날에 우리에게 이야기한 건지도 혼란스럽게 느껴졌다. 곧 우리와 자기 여동생(제시는 동생에겐 아직 말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과 함께 차에 타서 대학에 가게 될 거라, 이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의논할 시간이 거의 없을 걸 알면서?

하지만 우리는 출발했다. 다음 몇 시간은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잘 모르겠다. 학교에 갔고, 제시의 룸메이트들을 만났고, 작별 키스를 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우리 방에서 단 둘만 있게 된 나와 남편은 울었다. 제시가 우리처럼 사랑스러운 여자 아이를 집에 데려오고 아름다운 아이들을 갖게 되지 않을 거라는 걸 알고 울었다. 이제까지 제시가 거짓된 삶을 살아와야 했다는 것 때문에 울었다. 걱정이 되어 울었다. 괴롭힘을 당하거나 친구들이 받아주지 않으면 어쩌지?

그뒤 몇 주 동안 우리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읽고 공부했다. 내가 읽었던 첫 기사들 중, 글쓴이는 자기 자녀가 게이라는 걸 알고 처음에는 충격을 받았지만, 몇 년 후엔 그 사실을 받아들이고 응원해 줄 뿐 아니라 고맙게 느꼈다고 했다. 그 영향으로 인해 자신은 전반적으로 더 낫고 개방적인 사람이 되어서 감사하다고 했다. 나는 내 아들을 이미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고 있었지만, 내 아들이 게이인 게 감사하다? 당시엔 난 그걸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인생의 새로운 여정(특히 대학)에 접어들 때 커밍아웃하는 게 아주 흔한 일이란 것을 우린 알게 되었다. 진정한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새롭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데 우리끼리의 시간이 필요할 거란 걸 제시가 알고 있었다는 생각도 든다. 제시는 우리가 무조건적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응원한다는 걸 알았지만, 우리가 제시에 대해 품고 있었던 꿈을 재설정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깨달았던 것이다.

제시가 다른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는 커밍아웃할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몇 달 동안 이 비밀을 간직했다. 그 동안 나는 이렇게 큰 비밀을 감추고 있었던 제시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조금이나마 깨달았다.

제시가 완전히 커밍아웃하는데는 몇 달이 걸렸다. 처음에는 형제자매와 친구들에게, 이어서 친척들에게 커밍아웃했다. 우리가 사랑하는 지인들은 모두 응원과 배려를 보냈다. 그래서 나는 다시 한 번 감사했다. 우리 가족과 친구들에게 고마웠고, 또한 제시가 사는 세대에게도 고마웠다. 아직 완벽하지 않고 지금도 갈 길은 멀지만, 이제 커밍아웃은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 우리 아이들은 우리가 자라며 주입받았던 선입관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우리 세계가 다양성을 조금 더 수용하게 된 것 같다. 적어도 내가 사는 세상 안에서는 그렇다.

그리고 마침내 나는 제시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제시의 정직함, 유머 감각, 배려하는 서품이 고맙다. 용기란 무엇인지, 진정한 삶을 사는 게 무엇인지, 무슨 일이 있어도 자기 자신답게 사는 게 무엇인지 제시에게서 정말 많이 배웠다. 우리는 늘 아주 가까웠지만, 제시가 진짜 자기 자신이 되고 나자 관계가 더욱 깊어졌다. 나는 제시의 미래가 기대된다. 제시가 성공할 것임을 나는 알고 있다. 어느 날 사랑스러운 남자 아이를 집에 데려오고, 결혼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내 마음 같아선 아이도 가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는 제시가 게이라는 사실에 감사한다.

허핑턴포스트CA의 I Am Grateful That My Son Is Ga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kakao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