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코스트 생존자가 말하는, 당신이 놓쳤을지 모르는 샬러츠빌 사태의 디테일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2

최근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는 참극이 일어났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충격과 분노를 느꼈다.

증오가 가득했던 이번 사건의 모습은 잭 로젠탈이 다시는, 적어도 미국에서는 보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광경이었다.

로젠탈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 온 1만 명 가량의 루마니아 난민 중 하나였다. 88세인 그는 지금도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한 가족 7명을 생각하며 슬퍼한다. 그는 유일한 생존자였다.

그는 루마니아 북부 농촌에서 태어나 자랐다. “우리 마을에 유대인 가족은 26가구였다.” 로젠탈이 허프포스트에 설명했다. 그들 대부분은 살아남지 못했다.

루마니아의 유대인 수십만 명은 학살 당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죽기도 하고, 루마니아 정부, 독일군 등에 의해 전쟁 중 죽음을 맞았다.

로젠탈은 16세 때 독일 나치가 폴란드에 만든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끌려갔다. 독일 바이마르 인근의 부헨발트 수용소로 옮겨져 나치에 의해 강제 노역을 했다. 1945년에 미군이 부헨발트에 수용되어 있던 2만8000명을 풀어줄 때까지 그가 살아있을 수 있었던 유일한 이유다. 그는 새로운 시작을 꿈꾸며 미국에 왔다.

그는 “해방된 뒤, 나는 증오가 인류에게 얼마나 끔찍한 일을 저지를 수 있을지 세상이 배웠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 일이 다시, 지금 다시 일어나고 있어서 무척 우울하다.”

confederate flag

그는 부동산 중개인이 되어 유복한 삶을 꾸려냈다. 그는 따뜻한 계절에 지내는 곳인 뉴욕 주 로슬린에서 샬러츠빌 시위를 보았다. 겨울이면 그는 플로리다로 간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그는 전쟁의 트라우마를 견디며 미국에 정착하는 게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기억한다. “여기에 왔을 때 나는 심한 악몽을 꾸곤 했고, 한밤중에 자다 깨면 다시 잠들 수가 없었다.”

샬러츠빌에서 네오 나치들이 폭력적인 시위를 펼치며 날뛰는 것을 보니 공포와 불확실성이 남아있던 그때가 더 가깝게 느껴진다고 그는 말한다. 그러나 로젠탈의 시선을 끈 것은 반 유대인 연설과 살인 차량 공격만이 아니었다.

로젠탈은 14일 열린 제임스 알렉스 필즈 주니어 재판 관련 기사에서 이 사실을 알아차렸다. 그는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조직한 시위에 맞서 항의시위를 벌였던 사람들을 향해 차를 몰고 돌진해 32세 여성을 죽이고 최소 19명을 다치게 했다. 이 기사에는 '우파 단합(Unite the Right)' 시위 조직을 도운 매튜 하임바흐의 사진이 있었다. 하임바흐는 필즈에 대한 보석을 불허한 판사를 비난했다.

로젠탈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건 바로 그의 티셔츠였다. 하임바흐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 루마니아에서 파시스트 집단 '대천사 미하일 군단'과 '철의 수호대'를 이끌던 코르넬리우 젤레아 코드레아누의 얼굴이 있는 셔츠를 입고 있었다. 두 집단 모두 나치와 연관이 있다.

matthew heimbach

코드레아누는 루마니아의 유대인 지역 사회 파괴를 부추겼다. 철의 수호대는 전쟁 전과 전쟁 중에 야만적으로 대응하며, 부쿠레슈티에서 유대인 100명 이상을 학살했다.

로젠탈은 “나는 그 이름을 바로 알아봤다”고 말했다. “그런 걸 보면 알아보게 되어있다. 기억들이 되살아 난다. 이 나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우려스럽다.” 로젠탈의 말이다.

'우파 단합' 시위의 세력들이 이들만은 아니다. 남부빈곤법률센터가 2월에 낸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에는 최소 917개의 증오 단체가 존재한다.

많은 미국인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샬러츠빌 폭력 사태 이후 즉시 백인 우월주의를 명백히 규탄하지 않은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트럼프는 사건 직후 시위대 양측 모두의 책임이라고 했고, 15일에 이 주장을 반복했다.

“파시즘과 나치를 다른 시위대와 비교할 수는 없다. 양쪽 모두 오해가 있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건 비교의 대상이 아니다.” 로젠탈이 말했다.

그리고 그는 끔찍한 폭력이 남긴 결과가 결코 사라지지 않고 있음을 상기시켰다. “전쟁이 끝난지 7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내겐 엄청난 영향이 있다. 나는 결코 잊지 못할 것이고, 살아있는 내내 남아있을 것이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This Holocaust Survivor Noticed A Detail In Charlottesville You Might Have Misse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