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우울감이 찾아오는 이유가 있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WHY SO SAD
martin-dm via Getty Images
인쇄

여름에도 '계절성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쁜 일상으로 인한 피로 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무심코 지나쳐버리는 비타민 부족 현상이 원인일 수 있다. 지금 내 몸이 신호를 보내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자. 아래는 비타민 A,B,C,D,E의 부족 신호 5가지.

  • 1. 우울감
    milos-kreckovic via Getty Images
    여름은 실내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실내에서 생활하다 보면 해를 볼 기회가 자연스레 줄어드는데 이렇게 되면 우울증세와 무기력함으로 신체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갑작스러운 기분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면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산책을 하자. ‘선샤인 비타민’이라는 별명을 가진 비타민D는 햇빛만 쐐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 양치질 잇몸 출혈
    PeopleImages via Getty Images
    더운 여름철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구강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런 때일수록 잇몸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우리 몸은 비타민 C가 부족할 때 식욕이 떨어지고 잇몸이 쉽게 붓는 등의 증상으로 결핍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C는 파슬리, 피망, 토마토, 양배추, 오렌지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 3. 눈이 뻑 뻑
    maroke via Getty Images
    비타민 A는 망막의 주성분으로 눈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중요 영양소이다. 따라서 비타민 A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은 스스로 눈이 건조하고 결막에 이상이 생기는 등의 신호를 보낸다. 이때 당근, 호박, 계란 노른자, 토마토 등을 충분히 섭취해 지용성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자.
  • 4. 푸석푸석 머리카락
    PeopleImages via Getty Images
    습한 여름철에도 머리카락이 건조하다고 느껴진다면 비타민 B 결핍의 신호일 수 있다. 비오틴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는 모발을 건강하게 하여 탈모를 예방하기 때문. 통곡류나 양송이버섯 바나나를 먹으면 증상 해결에 도움이 된다.
  • 5. 생리 불순
    JulNichols via Getty Images
    생리 불순 현상이 있다면 비타민 E의 결핍을 의심해 봐야 한다. 비타민 E는 강력한 항불임 작용과 혈류 촉진 작용을 해 자궁내막을 건강하게 보호하고 유지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 비타민 E는 해바라기씨나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식물성 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