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포르노가 기독교와 동성애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화산재로 뒤덮여 고스란히 남은 폼페이는 고대 로마 제국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겐 보물창고나 다름없다. 한 영국 목사는 폼페이가 크리스천들에게, 특히 성경을 이용해 퀴어들을 박해하고 싶어하는 크리스천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준다고 믿기도 했다.

스티브 초크 목사는 영국에서 유명한 기독교 지도자이다. 초크가 이끄는, LGBTQ 포용을 지지하는 단체인 오아시스 오픈 처치 네트워크가 만든 영상에서 초크는 성경이 쓰여졌던 맥락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교한다.

동성간의 행동에 대한 언급은 성경에서 6번 나온다. 이 대목들은 퀴어 크리스천들을 내치고 비하하고 공격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이 많아서 진보적 크리스천들은 ‘clobber passages’, 즉 줄지어선 사람들 앞을 지나가며 뭇매를 맞는 것에 비유하곤 했다.

이중 세 구절은 로마서에, 하나는 고린도서에, 하나는 디모데서에 나온다. 보수적 크리스천들이 가끔 들먹이는 다른 한 구절은 마태복음 19장에 있는데, 예수가 이혼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목이다. 초크는 퀴어 크리스천들을 옹호하며 이 대목을 언급한다.

pompeii fresco

초크는 사도 바울이 이 성경을 쓸 때는 노예, 매춘부, 검투사, 난민 등 사회 하층 계급들이 부유하고 권력있는 로마 시민들에게 성적 착취 및 학대를 당하는 것이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여지던 때였다고 설명한다.

초크는 로마 남성들이 아내 외에 성적 노리개를 가지는 것이 보통이었고 당연하게 여겨지기까지 했다고 주장한다. 즉 첩, 어린 남성들과 섹스를 하는 것이었다. 일부 로마 여성들 역시 성적 만족을 위해 하층민들을 사용했다고 한다. 그러나 로마 시민이 다른 로마 시민을 학대하는 것만은 할 수 없었다.

“로마 소년들은 노예 소년들과는 달리 보호받았다. 로마 남성에게 있어 섹스는 삶의 정당한 일부분이었지만, 열등한 사람과 섹스해야 했으며 삽입을 해야만 했다. 삽입을 당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초크의 말이다.

pompeii

이 성경이 쓰여졌던 시대를 보여주기 위해 초크는 베수비오스 화산이 폭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기 79년 8월 25일에 주목한다. 당시 근처 마을들은 6미터 정도의 화산재에 덮여 그대로 보존되었다. 복음주의자들은 사도 바울이 신약의 중요한 부분이 된 편지들을 썼을 것으로 믿는 시기와 비슷한 시기다.

폼페이와 인근 마을들에서 발견된 미술품들 중에는 노골적인 성애화가 많다. 스리섬도 있고, 다양한 체위가 등장한다. 19세기에 발굴이 시작된 후, 양시칠리아 왕국의 왕 프란체스코 1세는 성애 묘사에 놀라 나폴리의 국립 고고학 박물관에서 폼페이에서 나온 노골적 작품들을 모두 창고에 넣어두고 일반 전시를 금하라고 명했다.

pompeii fresco

초크는 동성애에 대한 신약의 구절들을 볼 때 이 맥락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초크가 보기에 폼페이의 에로틱한 미술은 로마 사회가 섹스에 ‘절어 있었다’는 의미다. 당시 상위 계급들은 그들을 섬기는 사람들의 기본적 인권을 무시하는 방식으로 섹스를 사용했다.

초크는 바울을 비롯해 신약 성경을 쓴 사람들이 인간에 대한 이런 착취에 대해 반대했던 것이라 믿는다. 디모데서와 고린도서에서 다른 남성과 섹스하는 남성들을 언급한 대목에서는 이들은 살인자, 노예상, 사기꾼, 위증자, 도둑, 탐욕스러운 자, 중상가, 협잡꾼 등 착취적인 여러 사람들과 함께 등장한다. 초크는 바울이 초기 크리스천 교회를 향해 착취, 학대, 부패에 기반한 인간 관계에 엮이지 말라고 경고한 것이라 생각한다.

반면 신약은 현재 세계에서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같은 젠더인 사람들의 진정한 사랑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고 초크는 주장한다. “신약은 동성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순간적 쾌락을 위해 다른 사람을 사용하고 학대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초크가 보기에 신약이 계속해서 강조하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착취하지 마라. 학대하지 마라. 조화를 이루며 살아라. 포용하라. 관계를 위해 노력하라.”

초크는 2013년에 서로 헌신하는 1 대 1의 동성관계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그 이후로 그는 일부 크리스천들의 차별적 태도 때문에 퀴어들이 ‘영적,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입는다고 자주 말해왔다. 그리고 그는 퀴어 크리스천들을 교회에서 더욱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보수적, 복음주의적 집단들은 반대하고 있다.


kakao

허핑턴포스트US의 Could This Ancient Porn Change The Way We Think About Christianity And Homosexualit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