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주니어가 러시아 측과 주고 받은 이메일이 공개됐다. '스모킹건'이다.

게시됨: 업데이트됨:
인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11일(현지시간) 자신이 2016년 러시아 정부와 연계된 변호사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공개했다. 당시 회동을 앞두고 트럼프 주니어는 힐러리 클린턴에게 "죄를 덮어씌울 수 있는 공식 문서와 정보"를 얻게 될 것이라는 말을 들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이 직접 러시아의 대선개입을 적어도 유도했거나 공모했다는 증거가 나온 셈이다.

트럼프 주니어는 이 회동을 처음 보도한 뉴욕타임스(NYT)가 이 이메일 내역을 보도하자 서둘러 자신의 트위터에 이를 공개했다. NYT 에디터는 트럼프 주니어가 이메일을 공개한 건 NYT가 이 내용을 보도할 것이라는 사실을 그에게 통보 한 뒤라고 밝혔다.

트럼프 주니어가 이 이메일들을 공개한 뒤, NYT는 이메일이 오고 간 시간 순서에 따라 정리된 내역을 별도로 공개했다.

회동이 있기 6일 전인 2016년 6월3일 트럼프 주니어에게 발송된 메일을 보면, 러시아 팝스타 에민 아갈라로프의 홍보 담당자인 로브 골드스톤은 트럼프 주니어에게 "당신의 부친에게 매우 유용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회동을 주선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오늘 오전 한 러시아 검사와 그의 부친 아라스가 만났고, 여기에서 힐러리 클린턴과 러시아의 관계에 죄를 덮어씌울 수 있는, 당신의 부친에게 매우 유용할 공식 문서와 정보를 트럼프 캠프에 전달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골드스톤은 트럼프 주니어에게 이렇게 적었다.

골드스톤은 "이건 알다시피 매우 고급 정보이자 민감한 정보지만 트럼프에 대한 러시아와 러시아 정부의 지원의 일부다. 아라스와 에민이 이를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 정보를 어떻게 다루는 게 가장 좋을지 의견이 궁금하다. 이것에 대해 에민과 직접 애기해볼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트럼프 주니어의 답장은 다음과 같았다. "당신이 말한 내용이 맞다면 매우 좋다(I love it)."

trump jr

NYT의 칼럼니스트 니콜라스 크리스토프는 "이메일을 받은 즉시 트럼프 주니어는 FBI에 신고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트럼프 주니어는 반대로 이메일로 전달된 제안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며 트럼프 선거대책위 최고 책임자와 트럼프의 최측근을 이 자리에 데리고 나간 것이다.

에민과 아라스는 러시아 모스크바의 부동산 개발업체 경영자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 그룹 주최로 러시아에서 열렸던 2013년 미스 유니버스 대회를 후원하면서 트럼프 주니어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주니어가 공개한 이메일을 보면, 그는 6월8일 이 이메일을 트럼프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과 당시 선대위원장이었던 폴 매나포트에게 포워딩했다.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회동하기 하루 전이다.

NYT가 지적한 것처럼, 다만 이 이메일에는 이날의 회동과 러시아의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해킹이 연관되어 있다는 어떤 언급도 나와있지 않다. 당시 해킹된 자료들 중 상당수는 선거운동 기간 내내 위키리크스에 의해 폭로됐다.

trump jr

트럼프 주니어가 이날 이메일을 공개한 건 NYT가 트럼프 주니어와 러시아 정부 연루 변호사의 회동 사실을 보도한 이후의 일이다. 지난 8일 이 보도가 나온 이후 트럼프 주니어는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 변호사와 입양 프로그램에 대해 "주로 논의했다"고 주장했다. 베셀니츠카야 변호사는 러시아 국영 기업을 변호해왔으며, 러시아 정부 고위 관료의 자녀이기도 하다. 트럼프 주니어는 하루 뒤 입장을 바꿔 클린턴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얻기 위해 회동에 참석했다고 시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상원의원들, 올림픽, 군용기 추락사고 등에 대해 트윗하며 이 논란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트럼프의 개인 변호사 마크 코랄로는 NYT에 대통령이 "이 회동을 알지 못했고, 참석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I Love It’: Donald Trump Jr. Knew He Was Meeting With Kremlin-Linked Lawy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kakao

Close
트럼프 푸틴 정상회담
/
페이스북
트윗
AD
이 기사 공유하기
닫기
기존 슬라이드